"학과 점퍼, 학벌을 시각화하는 대표적 수단" 인식
대학명 대신 ‘ANTI-HAKBUL’ 학과 로고 ‘EQUALITY’

'학벌없는 과잠' 디자인 이미지. 학벌없는 사회 제공.

학별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학벌없는 사회)이 ‘학벌없는 과잠’ 만들기에 나선다. ‘과잠’은 학과 점퍼(점바)의 줄임말이다.

학벌없는 사회는 ‘과잠’은 학벌주의를 시각화하는 대표적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과잠을 입는 문화’가 학습공동체의 연대감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보일 수 있지만, 대학 간 서열이 명확한 현재, 과잠은 자신이 차지하게 될 사회적 위치를 과시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는 것.  마치 옷으로 신분을 표현하는 봉건시대처럼 말이다.

그래서 '학벌없는 과잠’은 가슴팍에 대학 이름 대신 ‘ANTI-HAKBUL’ 로고가 새겨진다. 등 쪽에도 학과 로고를 넣는 일반적인 과잠과 달리 ‘EQUALITY’를 새겨, “학우라는 말이 규정하는 좁은 담장을 넘어, 학벌 공동체에서 배제된 시민들과 함께 평등의 목소리를 만들겠다”는 단체의 다짐을 담았다.

학벌없는 사회는 “인간이 깰 수 없었던 차별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소박한 진리를 믿는다”면서 이번 학벌없는 과잠은 ‘학벌없는 사회’를 향한 "사회적 각오의 증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학벌없는 과잠’과 함께 학벌 없는 사회를 상징하는 티셔츠, 뱃지 등 다양한 굿즈도 제작된다.

학벌없는 과잠과 굿즈는 펀딩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이 펀딩은 지난 8월 13일부터 시작돼 오는 9월 13일까지 참여 가능하다.

김은유 기자 metaphor@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