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핵발전소 폐쇄 광주비상회의 기자회견
"원안위 구조 건전성 평가 졸속· 부실"

한빛핵발전소 1,3,4호기 폐쇄를 위한 광주비상회의가 17일 오전 구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 3호기 재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격납 건물 대량 공극 발견 등으로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된 영광 한빛 원전 3호기가 2년 반 만에 재가동된 것과 관련, 광주지역 시민단체가 “안정성과 지역주민을 무시한 결정”이라며 “재가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빛핵발전소 1, 3, 4호기 폐쇄를 위한 광주비상회의(이하 광주비상회의)는 17일 오전 옛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3호기 구조건정성 평가는 사고 시 방사능 물질을 막아줄 최후의 방호벽으로서의 격납 건물의 안전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 졸속·부실·셀프 평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원안위는 격납 건물에 구멍이 발견돼 2018년부터 가동이 중단된 영광 한빛원전 3호기에 대해 “그리스(grease) 누유경로 점검 결과 격납건물 콘크리트의 구조적 결함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지난 12일 재가동을 승인했다.

원안위는 “그리스 누유는 건설 당시 신규 콘크리트와 기존 콘크리트 사이의 미세 틈새를 따라 누유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광주비상회의는 ”이번 평가는 그리스 누유에 따른 균열요소와 공극(구멍)의 진행성 여부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누유경로에 대한 외부적 추정에 불과하다“면서 ”구조적 균열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선 격납건물 내부 전체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세틈새에서 누유됐다 하더라도 이미 이 틈새가 격납 건물의 균열을 의미하므로, 부실시공을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광주비상회의는  ”이번 평가는 격납건물의 안전성과 재가동 여부를 판단하는데 원천적인 한계가 있다“며 ”공극 검사 기술의 한계로 두께 120cm 격납건물에서 고작 20cm 이내 공간에서의 공극만 발견했을 뿐“이라며 ”검사하지 못한 격납건물 공간의 공극들에 대한 조치 없이 발견된 124개의 공극을 보수했다고 해서 안정성이 확보되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방사능 물질 유출을 막아줄 격납건물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요소들을 배제한 채, 안전하다고 판단내린 원안위는 핵발전소 안전 규제기관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생명과 안전보다 경제성이 우선시 될 수 없다“며 ”오로지 재가동 명분을 얻기 위해 격납건물의 안전성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진행된 이번 평가는 명백한 사기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빛 3호기 재가동을 당장 중단하고, 하루 빨리 폐로 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김은유 기자 metaphor@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