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연대 “복리후생금, 근속임금 차별 해소하라”

학비연대가 16일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4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학비연대가 16일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4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광주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24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돌봄파업과 동시에 진행된다.

광주지역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이하 학비연대)는 16일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연대회의는 내년 예산의 삭감을 감안해 양보의 자세로 빠른 교섭 타결을 촉구했으나, 사측은 해볼 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교섭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24일 돌봄 직종을 넘어 전 직종 총파업을 공식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도교육청은 내년 예산 3.7% 삭감을 앞세우지만, 삭감 폭이 크지 않고 교육청은 잉여금을 늘 운영해왔다”며 “올해는 코로나로 집행되지 않는 예산도 적지 않아 사측의 예산 핑계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학비연대는 “정규직 공무원들은 0.9% 기본급 인상액 외에도 명절휴가비 등과 호봉인상분을 더해 연평균 인상 총액이 100만 원을 웃돌지만, 학교비정규직에게 제시한 인상액은 기본급 0.9% 인상이 전부, 근속임금 자동인상분을 더해도 연 60만 원 수준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을 심화시키는 핵심 요인 중 하나가 근속임금 격차”라며 “학교 비정규직의 근속임금 인상 수준은 정규직 호봉인상의 1/3 수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명절휴가비, 식대, 복지포인트 등 복리후생 차별을 해소해야 한다”며 “복리후생성 임금은 같은 사용자 소속 직원이면 누구나 그 직위나 직무, 업무량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규직은 연 190~300만원의 명절휴가비를 받고 매년 인상되는데 반해, 비정규직은 100만원 동결”이라며 “동일한 명절휴가비가 아닌 차별 없는 지급기준, 이를 위한 단계적 방안을 최소한으로 요구하지만, 시도교육청은 오직 동결만 고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비연대는 이날 장휘국 교육감에 "교육감이 결단하여 파업 전 타결 가능한 교섭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김은유 기자 metaphor@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