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신 이어나갈 것"

전남여상이 5·18민주화운동 제41주년을 맞아 17일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다 희생된 고(故)박금희 열사 추념식을 개최했다. 전남여상 제공.
전남여상이 5·18민주화운동 제41주년을 맞아 17일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다 희생된 고(故)박금희 열사 추념식을 개최했다. 전남여상 제공.

전남여상이 5·18민주화운동 제41주년을 맞아 17일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다 희생된 고(故)박금희 열사 추념식을 개최했다.

추념식은 1980년 5월 광주의 민주 정신을 되새기며 그날의 아픔과 희생을 기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故)박금희 열사는 1980년 당시 전남여상(전 춘태여상) 3학년 재학 중 투쟁하는 시민들을 위해 자발적 헌혈 후 귀갓길에 계엄군의 총탄에 희생됐다. 전남여상 학생과 교직원들은 고(故)박금희 열사의 넋을 기리며 참배 및 헌화의 시간을 가졌다.

전남여상 2학년 이채원 학생은 “이번 추념식을 통해 민주화 역사의 증인인 선배님의 뜻을 받들어 우리 후배들도 민주정신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전남여상 3학년 이화은 학생은 “매일 보던 추모비였는데 그 앞에서 헌화와 묵념을 하니 감회가 새로웠고 울컥했다”며 “우리가 오늘날 이렇게 자유를 누리며 사는 것에 새삼 감사하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전남여상 최규명 교장은 “전남여상은 교내 행사뿐만 아니라 매년 5월 5·18 국립 민주 묘지를 찾아 참배와 함께 민주정신을 계승하고 있다”며 “올해는 고(故) 박금희 열사를 기리는 마음을 담아 교내 디자인 공모를 통해 배지를 제작해 희생자들의 숭고한 민주 저항 정신을 기렸고,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오늘의 감사함을 잊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은유 기자 metaphor@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