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민으로’ 청소년마을활동 플랫폼

일곡청소년문화의집 전경.

 일곡청소년문화의집(당근센터)은 청소년 인구가 8000명에 달하는 북구 일곡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청소년마을활동 플랫폼을 내세우며 2020년 12월 22일 개관했다.

 일곡마을은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있으며, 마을 활동이 특화된 지역이다. 이를 바탕으로 일곡청소년문화의집은 마을과 연대, 주민이 강사가 되어 청소년을 만나는 마을 활동 특화시설이다.

 청소년 동아리는 약 13팀으로 △댄스 △밴드 △환경 △봉사 △요리 등 다양한 자치활동을 운영 중이다. 청소년동아리가 공통된 관심사나 취미를 즐기고 발휘할 수 있도록 동아리역량강화 프로그램과 활동비, 활동공간 등을 지원 하고 있다.

일곡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카페.

 `당’신의 `근’처라는 뜻을 가진 별칭인 `당근센터’는 화~토요일은 09:00~20:30, 일요일은 09:00~18:00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당근센터는 지상 2층으로 △1층은 웹툰제작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창의작업실’, 청소년이 매니저가 되어 직접 운영하는 `청소년카페’, 스트레스 날려버릴 `노래방’, `미디어밴드실’, `동아리방’이 있으며 △2층에는 끼를 발산하는 `댄스실’, `오락존(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탁구존’, `프로그램실’, `다목적홀(강당)’이 있다.

 당근센터에서 운영하는 특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기후환경을 주제로 한 `지구에 그린디자인’, `뚝딱뚝딱 기후해결단’, 환경 동아리로 일곡마을가게 종이팩 수거 및 여러 기후행동을 실천하는 `기후행동단’, 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지구와 나의 삶’이 있다.

 △두 번째는 마을과 청소년이 함께하는 `인문콘서트’, 일곡마을 축제 `웃음꽃 축제’, `북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청소년마을학교’, `청소년참여예산학교’가 있다.

 △세 번째는 청소년이 매니저가 되어 직접 운영하는 `청소년카페 매니저’, 청소년카페매니저 체험 프로그램인 `어서와, 카페매니저는 처음이지?’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일곡청소년문화의집`당근센터’ 062)575-0924 / http://www.ilgokycc.kr

 이슬(일곡청소년문화의집)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