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지역위, 구청 공무원 고발
지역위 “현역 정치인은 놔둬” 광산구 “필수 표기사항 누락”

정의당 광주시당 광산지역위원회가 설 인사로 내걸었다가 철거된 현수막. 정의당 광산지역위원회 제공
정의당 광주시당 광산지역위원회가 설 인사로 내걸었다가 철거된 현수막. 정의당 광산지역위원회 제공

 지난 설 명절 연휴 정당이 거리에 내건 현수막을 철거한 데 따른 논란이 서구에 이어 광산구까지 확산했다. 해당 정당은 "공무원의 재량권 남용"이라며 광산구청 공무원을 고발했다.

 정의당 광주시당 광산을지역위와 광산구에 따르면, 정의당이 설 명절 무렵인 지난 17∼18일 도심 교차로 등에 내건 명절인사 현수막 가운데 3개 지점이 철거됐다.

 이밖에도 광산구는 지난 9일부터 설 연휴 첫날인 21일까지 정당 또는 정치인이 내건 명절인사 현수막 중 총 74개를 수거했다.

 광산구는 “필수 표기 정보가 누락된 것만 철거했다”는 입장인데, 정의당 광산을지역위원회는 “공무원의 재량권 남용”이라며 이날 구청 담당 부서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광산구는 정의당 지역위에 철거 사유로 당 대표, 정당 로고 등 필수 표기사항 누락 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지역위는 “당 대표 대신 김영관 지역위원장 이름으로 현수막을 걸었다”며 “무단 철거”라고 반박했다.

 또 “주변에 있던 현역 정치인과 다른 정당 입지자의 현수막은 그대로 남아있었다”면서 “정의당만 철거 피해를 봤다”고 강조했다.

 김영관 위원장은 “법률로 보장된 현수막까지 허위 근거를 들어 편파적으로 철거한 광산구가 합법적인 정당 활동을 탄압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광산구 관계자는 “정의당이 내걸었다는 이유로 문제로 삼은 것이 아니다. 필수 표기 정보가 누락된 몇 개만 철거했다”며 “내년 총선 출마자로 알려진 다른 인사들의 현수막도 함께 철거했다”고 해명했다.

 최근 정의당 광주시당은 명절인사 현수막을 철거한 서구를 상대로도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 사과와 손해배상을 받아낸 바 있다.

 고훈석 기자 a01099928212@gmail.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