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아닌 ‘대체육인’ 보고회” 지적 속
광주시 내달 6일 본회의서 동의안 상정 도전
“광주시, 참여 요청”에 시민단체 ‘거짓 우롱’

지난 26일 열린 '2038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대시민 보고회'. 동원된 체육계 관계자와 선수·지도자들이 자리를 채워 '대체육인' 보고회라는 오명을 썼다. 광주광역시 제공.
지난 26일 열린 '2038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대시민 보고회'. 동원된 체육계 관계자와 선수·지도자들이 자리를 채워 '대체육인' 보고회라는 오명을 썼다.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시가 본회의 상정이 보류된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동의안에 대해 의회가 요청한 세 가지 보완 사항을 모두 완료했다고 주장했다.

 업무보고를 통해 당초 지난해 12월로 계획했던 개최 계획서 제출 시기를 오는 3월로 제시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시의회 동의가 필수적인 만큼 오는 2월 6일 본회의가 사실상 유일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는 “이번 대시민 보고회가 체육인과 관계자들로 다 채워졌고, 시민들에 대한 홍보 역시 잘 이뤄지지 않았다”며 “시민 인식조사에서 인지도가 22%로 많이 떨어진 만큼, 계속적으로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시민들에게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앞서 본보는 27일자 <‘달빛 AG’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제목의 기사에서 “광주시 설명회에 시민은 없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광주시는 “이번 보고회는 시작에 불과하고 공론화 과정은 여러 단계가 있는 만큼 유치하는 날까지 쉬지 않고 계속 준비하도록 하겠다”면서도 “아직 의장님을 만나지 못했지만 오늘 뵈려고 하고 있다”며 면담을 예고해 다음 본회의에서 다시 한번 격론이 예상된다.

 이귀순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구4)은 31일 제313회 임시회 제1차 교육문화위원회 2023년도 광주광역시 문화체육실 주요업무계획 보고에서 “의회에서 본회의 상정을 보류했을 때 세 가지 선결 조건을 제시했다”며 “공동 추진 위원회 재구성은 당연히 해야 하는 부분이었고 대시민 여론조사도 잘못했으니 다시 했던 것인데 충분한 공론화 과정은 어떤 식으로 거치셨는지 말씀해달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요성 광주광역시 문화체육실장은 “새로운 의회를 구성하고 나서 첫 번째 시민 보고회였다”며 “이 보고회는 사실 시작에 불과하고 공론화 과정은 여러 단계가 있다. 필요하다면 SNS 같은 소통 창구를 만들어서 수시로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겠다. 필요하다면 2차, 3차 시민 보고회를 하는 부분도 고려해 유치하는 날까지 안 쉬고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언론에서 이번에 했던 시민 보고회가 체육인들과 체육 관계자들로 다 채워졌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염주체육관 안에 있는 곳이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홍보도 잘 이루어지지 않은 걸로 저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선 본보 보도에선 “현장 참석자가 동원된 체육계 관계자들과 선수·지도자들이 대다수였을뿐더러, 이들이 유치 기원 수건과 종이 피켓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질의응답에서 여론을 조작하려는 행태를 보였다”고 제기한 뒤 “이번 보고회가 ‘광주·대구 2월 동반 시의회 통과’를 강행하기 위한 초석”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 실장은 “일부분인데 체육인들이 관심도가 더 있다”며 “저희들이 참여자치21이나 경실련, 이기훈 시민단체협의회 정책위원장 등에 일일히 전화를 다 드렸지만 불참하셨다. 필요하다면 그쪽으로 위치를 옮기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에 “형식적인 차원에서는 세 가지 요건을 했다고 생각하고 계실 것이고, 이번 임시회 때 안건을 올려달라고 요청을 하실 것이냐”고 재차 질의하자 “아직 의장님을 안 만났다. 오늘은 시간이 되시는 것 같아 의장님을 뵈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회의에서 ‘2038하계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 동의안’이 정무창 의장 직권으로 상정 보류된 만큼, 이를 다시 궤도에 올리기 위해서는 정 의장의 의사가 필수적이다. 이에 정 의장을 만나 세 가지 보완 사항에 대해 보고하고, 본회의 상정을 설득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 의원은 “대회 유치 기간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남아있고, 동의안이 통과된다고 할지라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인지도 자체가 22%로 많이 떨어졌다”며 “시민사회단체의 여론도 중요하지만 일반 시민들도 알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될 것이고 동의를 구해야지만 유치부터 대회를 치르는 것까지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이어 “유치 기간까지 아직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만큼 유치 활동비도 많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며 “그 부분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해서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 본격적으로 대한체육회 심의 들어가고 나면 외국도 나가야 하고 여러 가지 활동 비용이 장기적으로 소요될 텐데 좀 더 예산을 면밀하게 계획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시가 시의회에서 시민단체를 우롱했다며 격분했다.

 기우식 참여자치21 사무처장은 본보와 통화에서 “시청에서 저희에게 전화를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설명회와 관련해 어떠한 전화를 받은 적이 없다”며 “설명회 당일 아침에 이기훈 정책위원장이 메신저에 공문을 올리면서 관련해서 미리 연락받은 단체를 물었다. 정황상 시민단체협의회 역시 연락을 받지 못한 상황 같고, 사전에 연락이 됐다면 당연히 저희가 대응해왔던 사안이기 때문에 참석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저희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해명을 한 것은 시민사회단체를 완전히 우롱하고 있는 것”이라며 “여론조사도 수치가 떨어진 상황이고 용역 보고서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드러난 상황인데 이렇게까지 억지스럽게 추진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규빈 기자 gangstar@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