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청소년들이 만 18세 청소년에게 선거권을 보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과 녹색당 청년위원회, 광주전남전북 청년·청소년 사회단체 등으로 이뤄진 ‘청소년 참정권 확대를 위한 사람들 모임’은 7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만 18세에게 선거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만 18세 선거권 부여에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온 보수진영을 ‘정치 기득권 세력’으로 규정하고 “운전면허, 혼인, 공무원 시험 응시 등 만 18세의 사회활동은 인정하면서 권리는 보장하지 않는 건 정치를 밀실화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계급적이고 사회적인 이유만으로 선거권 부여를 거부하는 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민주시민 양성의 첫걸음은 참정권 확대와 선거권 부여가 제일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OECD 국가 중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만 18세 선거권을 보장하고 있다”며 “이같은 행태는 한국정치의 보수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전북 청소년의 힘 이찬영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소년은 성인들이 만들어 놓은 세상에서 살고 있다, 청소년은 미래가 아닌 현재”라며 “선거연령 인하는 청소년들이 내가 자신이 살 나라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첫걸음”이라고 주장했다.

전북 청소년녹색당 조민 씨는 “기성세대는 청소년들을 음침한 정치로부터, 마치 유해물질과 떨어뜨려놓듯이 보호해야할 존재로 바라보고 있다”며 “삶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정치인데 이런 끔찍한 정치혐오증이 청소년의 정치를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청년유니온 문정은 위원장은 “2월국회에서 개혁입법을 처리하는데 만 18세 선거권 인하에 관해서는 각 정당들의 이견이 없는만큼 꼭 통과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