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퇴진운동본부 “대선 국면 역할 고민”
“시민이 이끌어온 촛불…향배도 시민들께 물어야”

▲ 지난해 11월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촛불집회.<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는 달라야 한다. 촛불 민심을 모범적으로 끌어왔고, 횃불에 불씨를 당긴 민주화의 성지다. 추운 겨울을 견뎌 박근혜 탄핵을 이뤘지만, 정권이 바뀌어도 시민들이 제대로 감시하고 역할을 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의 역할을 밀도 있게 찾아야 할 때다.”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촛불정국으로 대변되는 ‘시민 승리’가 탄핵 인용으로 끝나지 않았음을 재확인하고, 촛불 향배에 대해 논했다.

 ‘박근혜 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는 20일 오후 옛 전남도청 농성장에서 공동대표단과 집행위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촛불 전망 토론회’를 열었다.

 본부 측은 “빠르게 찾아온 대선국면에서 시민사회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라며, “기존 선거 국면에선 후보 단일화라는 절실한 이해관계가 있었지만, 야권의 대선후보 난립으로 이미 ‘엎어진 운동장’인 만큼 진로에 대한 고민은 크다”고 말문을 열었다.

 

“사드 배치·세월호 인양 요구 계속 들어야”

 이에 대해 토론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시민들이 이끌어온 촛불”이라면서 “촛불향배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가장 먼저 송희성 오월민주여성회 회장은 “19차까지의 촛불집회는 사회단체 구성원들보다 시민들이 더 많이 왔다”며 “계획 수립에 앞서 평가의 단계에서 시민들에게 묻지는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혁명의 역사에서 독재세력에게 시민승리를 뺏기지 않았냐”며 “모든 시민이 어렵다면 마을대표들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헌권 서정교회 담임목사는 “이번 촛불은 과거의 촛불과 다르다”며 “시민사회단체가 앞장선 게 아니고 민중들, 특히 세월호 가족들이 계속 촛불을 들고 진상규명을 외친 가운데, 활활 타오른 것”이라면서 “사드배치 문제와 세월호 인양 등 민중들의 요구를 계속 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화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공동상임대표는 “오는 25일 촛불집회에서 시민들을 인터뷰 해 본부의 방향에 대해 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원순석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공동상임대표도 “공범인 국회에 사회개혁을 맡길 수 없기 때문에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본부는 일단 대선 전까지 촛불집회를 유지키로 하고, 오는 25일과 4월15일 두 차례 금남로 집회를 예고했다.

 촛불집회 안건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방식들이 거론되기도 했다.

 

일단 대선까지 두차례…25일·4월15일

 박원균 광주전남민언련 대표는 “그동안 촛불집회에선 비판의 대상이 확실했으나 이제는 각자의 고해성사 자리로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면서 “본부는 대선 전까지 본래의 목적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변화의 과정을 지켜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시영 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이사는 “박근혜 퇴진운동본부의 명칭과 성격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옳다”며 “박근혜가 퇴진했을 뿐 구속과 적폐청산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앞으로 상황에 따라 조직을 어떠한 형식으로 운영하고 이끌어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후식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은 “박근혜 구속, 처벌까지 촛불민심이 유지됐으면 좋겠다”며 “새 정부가 들어서야만 도청 별관 보존 문제가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주 1회씩이라도 회의를 진행하면서 시민사회가 할 일들을 찾아보자”고 말했다.

 

“광주, 민주화 성지 주권자 역할 톡톡”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촛불항쟁 평가, 20차 시국촛불대회에 대한 준비, 새마을장학금 대응’ 등 3가지 안건을 제시, 각 단체의 입장과 의견을 나눴다.

 이들은 광주 촛불집회의 총평에서 “광주시민은 범국민 촛불항쟁에서도 민주화 성지 주권자로서 역할을 톡톡히 했다”며 “옛 전남도청 분수대와 금남로를 가득 메운 시민들의 열기는 80년 5월을 능가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또 “노동자·농민을 비롯해 시민사회·여성·종교·학계·법조계·정당·자치단체까지 서로의 특성에 맞게 촛불항쟁에 참여했다”며 “5월 어머니와 상황실의 지원과 협조로 광주공동체가 보여준 헌신성과 협력은 광주의 소중한 자산으로 남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기타 안건으로 논의된 `새마을회장학금 특혜지원 문제’는 새마을회가 장학금의 성격과 주체를 시민사회와의 협의를 통해 바꿀 수 있다면, 개선책을 마련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