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공약 제시
광주시 “절호의 기회”

▲ KTX 운행 중단으로 극심한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광주역.

 KTX 운행 중단으로 극심한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는 광주역이 문재인 정부 들어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광주역 폐쇄냐 존치냐 논쟁 속에서 뚜렷한 해법이 보이지 않던 상황. 후보 시절 광주역과 철로를 지하화하고 지상을 ‘아시아문화관문’으로 조성하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새 돌파구를 위한 여건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 기간 ‘광주역을 아시아문화의 관문으로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광주역과 철로는 지하로 내리고, 지상부엔 공원, 거점시설 등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로 인해 “광주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선 광주역을 폐쇄하고 역과 철길 부지의 새로운 활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과 “미래 철도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선 광주역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의 대립에만 머물렀던 광주역 해법에 대한 논의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이와 관련된 사업은 크게 두 갈래다.

 

존폐 논쟁 속 광주역 새 돌파구 기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000억 원을 들여 광주역 지상부에 도심형 하이테크 공원을 조성하고 역 주변지역엔 청춘창의력 시장을 조성하는 ‘아시아문화 관문’ 조성이 그중 하나다.

 이 사업 내용을 보면 철길로 단절된 푸른길을 이어 ‘순환형 푸른길’로 재탄생 시키고, 광주역~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트레일, ‘김정호 음악거리’ 등을 조성하는 방안 등도 포함하고 있다.

 KTX 운행이 중단된 뒤 유동인구가 줄고 교통·상업 기능이 쇠퇴한 광주역 주변 구도심 활성화 방안인 셈이다.

 하지만 이는 ‘광주역 철도 기능의 지하화’가 선행돼야 가능한 사업이다.

 역 기능의 지하화와 관련된 문 대통령의 공약은 광주~대구 동서 내륙철도(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이다.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영호남 상생 공약’으로 제시한 이 사업은 △광주송정역~광주역~서대구~동대구(191㎞)를 연결하는 동서 내륙철도 건설 △광주역~광주송정역간 지하복선 전철화 △광주역 지하역사 신설 등 3개의 굵직한 사업들을 아우르고 있다.

 광주역 지하화와 관려된 것은 지하복선 전철화와 광주역 지하역사 신설 2개 사업이다.

 이는 광주역 기능 재조정의 최대 관건이기도 하다.

 구체적으론 광주역~광주송정역간 16.6㎞를 지하로 연결(0.5㎞는 지상)하고, 광주역 지하에 지하 4층 규모의 대합실 플랫폼, 지하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광주역~광주송정역간 지하복선 전철화에는 1조2100억 원(전액 국비), 광주역 지하역사 신설에는 2000억 원(전액 국비) 등 ‘광주역’ 관련 사업 예산만 1조4100억 원에 달한다. 지상부 ‘아시아문화관문 조성’까지를 포함하면 약 2조 원 규모다. 이와 연계돼 있는 광주~대구 내륙철도 4조8987억 원(전액 국비)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6조 원 대 ‘초대형 프로젝트’다.

 더불어민주당은 광주~대구 동서내륙철도 건설과 관련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 임기 내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사업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구체적 목표다.

 

예산 6조9000억 원 “실현 가능성 관건”

 

 하지만 워낙 사업 규모가 커 ‘실현 가능성’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당장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에 광주시는 대구시, 정치권 등과 공조를 통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예비타당성 조사 등 관련 절차 ‘면제’와 국가주도의 정책사업 추진을 적극 건의하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 등 면제가 어려울 경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년 6월 수정)’을 수정해 해당 사업을 추가 반영하고, 현 정권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까지는 통과시켜 추진 발판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광주시 힘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던 현안을 국정과제로 반영해 풀 수 있는 좋은 여건이 마련됐다”며 “이 시기를 놓쳐선 안 된다는 생각으로 정부가 사업 추진 의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