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민주노동자회’
14일부터 무기한 시위 돌입
“졸속 매각,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권 발동해야” 요구도

▲ 금호타이어 공장 노동자가 14일 청와대 앞에서 “금호타이어의 부실매각을 막아달라”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금호타이어 민주노동자회 제공>
금호타이어 노동자들이 “금호타이어의 부실매각을 막아달라”며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들어갔다.

14일 금호타이어 민주노동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노동자회 소속 조합원들이 매일 돌아가며 서울 청와대 앞에서 금호타이어 매각 반대 1인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금호타이어 민주노동자회는 “금호타이어는 2010년 워크아웃에 들어간 뒤 임금 삭감 등 자구책으로 3000억 원 이상의 흑자를 내며 정상화의 기대가 커졌으나 경영진의 부실해외 투자와 영업환경 악화로 적자로 전환됐다”며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해외자본에게 매각을 통해 부실대출과 경영 정상화 실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채권 인수 업체는 중국 자본의 ‘더블스타’로 경영능력이 확인되지 않고 자본구조가 취약해 ‘먹튀’논란이 있다”며 “노동자의 고용불안,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워크아웃 동안 임금 삭감과 구조조정의 고통에도 어렵게 금호타이어를 지켜온 노동자들은 부실한 매각 과정에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며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들어간 이유를 밝혔다.

1인 시위는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무기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민주노동자회는 또 “경영진과 채권단의 갈등으로 졸속 매각이 추진되고 있다”며 “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권을 발동하여 사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금호타이어 매각은 단순히 금액만 갖고 판단할 일이 아니며 국내 공장의 고용유지가 매각 조건이 돼야 한다”며 “채권단은 국익과 지역경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매각을 판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동자회는 “문 대통령은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한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보장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판단할 것을 언급했다”며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에 대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