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사회적참사특별법 제정 당론 채택” 촉구
“사회적참사 특별법안 부결시 국민의당 지지 철회”

▲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과 참교육학부모회, 장애안차별철폐연대 등 13개 단체가 15일 광주 광산구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참사 특별법 제정 당론 채택’을 촉구한 뒤 직접 사무실을 찾아 의견을 전달했다. <출처=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이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사무실을 찾아 ‘경고’의 뜻을 전했다. 국민의당 외면으로 사회적 참사 특별법 제정이 부결될 경우 국민의당에 대한 지지철회를 경고한 것이다.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과 참교육학부모회, 장애안차별철폐연대 등 13개 단체가 15일 광주 광산구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참사 특별법 제정 당론 채택’을 촉구한 뒤 직접 사무실을 찾아 의견을 전달했다.

이날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 중이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1310일째 세월호 특별법 제정 이후 1기 특조위가 유명무실 해체됐다”며 “촛불정국 이후 정권이 바뀌어도 달라진 것 없는 정부의 태도에 유가족들의 마음은 타들어만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11월24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 예정인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을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기필코 가결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국민의당의 당론 채택을 촉구했다.

사회적참사특별법 원안에서는 2기 세월호 특조위 위원 9명을 여당이 3명, 야당이 6명을 추천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1년만에 여야가 바뀐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라는 입법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이 안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더불어민주당은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국민의당은 세월호와 관련된 어떤 행동에도 명확히 입장을 밝히지 않았고 오히려 유가족들에게 반하는 결론으로 실망과 참담함을 안겨주었다”며 “이는 국민의당이 광주민심을 배반하고 광주·호남의 적자임을 스스로 포기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특별법 제정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해 광주와 호남 유권자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특별법 제정에 결정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유가족의 뜻을 잘 받아들이겠다고 약속해 온 국민의당의 입장을 믿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사회적참사 특별법 제정, 강력한 2기 세월호 특조위 활동 보장 등 당 차원의 힘을 싣는 명확한 당론을 채택하라”며 “국민의당 외면으로 특별법 제정이 부결되면 광주는 지지를 철회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자회견문 낭독 후에는 ‘유가족과 국민을 외면하지 말라’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