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영호 남구청장.
5·18진상규명 특별법의 연내 처리가 무산된 것에 대해 최영호 남구청장이 “자유한국당은 국회 구성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최 청장은 14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 11일 열린 국방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여야가 공청회를 열지 않는다고 합의까지 한 상태여서 5·18진상규명 특별법의 연내 처리가 예상됐으나, 자유한국당 의원 다수가 국회법 규정을 거론하며 공청회 개최를 집요하게 요구해 법안 통과가 보류됐다”고 밝혔다.

이어 “1980년 5월 당시 옛 전남도청 앞에서 집단발포를 명령한 책임자와 계엄군 헬기 사격, 희생자 암매장 등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한 핵심의혹을 규명하는 특별법 제정은 당의 정략적 이득만을 챙기려하는 자유한국당의 생떼 정치로 인해 결국 해를 넘기게 됐다”고 주장했다.

최 청장은 “지금과 같은 상태라면 내년 2월 국회통과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데다 개헌 등 정치상황 유불리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발목잡기나 꼬투리를 잡으려 할 게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5·18은 정파의 문제도, 지역이나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며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아픈 역사인 5·18의 남은 과제를 회피하려는 자유한국당과 국회의원들은 국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의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지금 즉시 5·18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에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할 것이다”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