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 금타 자구계획 비판

▲ 광주지역 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지역공동대책위가 26일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측의 자구계획안을 비판했다.
 지난 12일 금호타이어가 노사 임단협 협상 중 300여 명(생산직 191명, 일반직 80명)의 인력구조조정을 포함한 임금 총액기준 30% 수준의 임금삭감을 골자로 하는 자구계획안을 내놓은 데 대해 광주시민사회가 “경영 실패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며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광주지역 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지역공동대책위(이하 대책위)는 26일 오전 11시, 금호타이어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시민사회는 금호타이어 부실의 근본원인이 경영을 해태한 전 경영진과 관리감독의 책임을 갖고 있는 채권단에게 있음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다시금 노동자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금호타이어 경영진이 제시한 자구계획안은 부실과 경영실패에 대한 어떠한 원인분석과 책임 규명도 없이 채권단과 경영진의 회사 정상화에 대한 어떠한 대책도 없이 또다시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강도높은 구조조정에 치중하고 있다”면서 “노동자 300여 명에 대한 정리해고, 명예퇴직, 임금 총액기준 30% 수준의 임금삭감, 노사합의 단체협약을 모두 무력화시키는 최악의 ‘노동자 희생안’이 회사를 정상화 시키는 해법이라니 참으로 기가 막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7년 전에도 똑같은 방식이었다”면서 “지난 2009년 말 워크아웃 위기부터 최근까지 희생과 고통을 온전히 감당해온 당사자들은 경영자들도 채권자들도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40%에 달하는 임금복지 삭감, 1000여 명의 비정규직 증가, 금호타이어는 그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워크아웃을 졸업했지만 노동자들은 아직까지도 임금과 복지가 정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여전히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적반하장 격으로 경영실패와 부실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고통을 떠넘겨 위기를 모면하려는 구시대적 기업경영의 작태는 이제 청산돼야 한다”면서 “진정한 자구계획, 기업정상화는 노동자의 희생과 헌신에도 불구하고 금호타이어를 두 번이나 부실로 몰고간 경영실패의 원인을 진단하고 근본적인 처방을 내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호타이어 부실 해외매각 저지 및 정상화를 위한 광주공동대책위’는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지역공동대책위’로 명칭을 변경, 향후 금호타이어 노동자의 투쟁에 적극 지지와 연대한다는 계획이다.
황해윤 기자 nabu@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