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채권단·광주시 참여 4자 테이블 만들자” 제안
도시공원 문제엔 “시 재정 한계, 공공성 확보 대원칙 유지”

▲ 27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가진 윤장현 광주시장.<광주시 제공>
윤장현 광주시장이 금호타이어 정상화 문제와 관련해 노조와 사측, 채권단, 광주시 등이 참여하는 ‘4자 테이블’을 공식 제안했다.

윤 시장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진행한 송·신년 기자회견 후 금호타이어 문제와 관련된 질문을 받고 “금호타이어를 해외 매각 위기에서 지켜낸 것은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조, 지역 시민사회가 함께 이뤄낸 것”이라면서 “금호타이어의 파산은 어떤 식으로든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핵심은 금호타이어 정상화”라며 “노조와 회사, 채권단이 함께하는 3자 테이블을 제안하고 더 나아가 광주시도 함께 할 수 있다면 하겠다”며 ‘4자 테이블’을 주장했다.

윤 시장은 “어떤 형태로든 금호타이어의 파산을 막고 정상화시키는 데 시장직을 걸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년 초 경제부시장이 결정되면 사회통합추진단, 전략산업본부와 TF를 구성해 기존 일자를 지키는 일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지난 광주시의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도마에 올랐던 도시공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광주시의 재정 여건의 한계를 인정했다.

윤 시장은 “재정자립도가 43% 정도로 도시철도 2호선부터 미래 먹을 거리를 만들어나가는데 재정 안전성 확보를 생각한다면 명백한 한계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며 “(도시공원 부지 매입과 관련해)수조 원이 들어가는 일들을 현실적으로 해낼 수 없다”고 밝혔다.

당초 시가 제출한 도시공원 부지매입비 100억 원이 상임위 심사에서 650억 원으로 늘었다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150억 원으로 조정이 된 것과 관련해서도 “광주시 살림에서 배정이 된 예산이다”고 설명했다.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도시공원 문제를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한 가운데 윤 시장은 “거버넌스 모델을 통해 새로운 개발이나 공공성 확보라는 대원칙을 가지고 논의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공원 등 4개 중요 공원에 있어서는 시 재정에 한계가 있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정부에 국가도시공원 지정 문제를 건의하고 이다. 정치권과도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