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연구원 김기곤 연구위원 주장
‘문화전당권’+아시아문화교류권’ 통합 등

▲ 아시아문화전당.<광주드림 자료사진>
당초 7대 문화권으로 계획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5대 문화권으로 재조정, 사업의 현실성과 추진력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 김기곤 책임연구위원은 최근 발간된 ‘광전리더스 Info’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시대’, 7대 문화권 사업의 새로운 방향” 연구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이 제안한 권역 조정의 뼈대는 기존 ‘문화전당권’과 ‘아시아문화교류권’을 ‘문화전당·교류권’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 ‘문화경관·생태환경보존권’을 권역 설정에서 제외하고, 관련 사업을 ‘문화도시 기반 조성’분야에서 추진하는 것도 재조정 방안중 하나다.

30일 김 연구위원에 따르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제안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시대’의 핵심은 조성사업을 정상화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문화전당 운영 및 7대 문화권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적극 강구해 나가야 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사업의 7대 문화권 사업은 2023년까지 1조1188억 원을 투입해 문화전당의 효과를 도시 전체로 확산하고, 권역별로 특성화된 문화적 환경을 구축해 광주가 실질적인 문화도시로서의 기반과 내용을 갖추게 하자는 사업이다.

하지만 2016년까지 집행된 예산은 1,621억 원에 불과해 계획 대비 14.5%의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위원은 “기존 7대 문화권 사업은 권역별 장소성 및 지역의 문화적 자원과 연관성이 낮아 권역의 정체성을 대표할 수 있는 사업이 부족하고, 권역마다 유사한 성격의 사업이 중복되어 사업의 효과성과 현실성이 문제로 지적됐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7대 문화권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그가 제시하는 재조정의 사유는 다음과 같다.

▲가치와 개념 중심의 권역 명칭과 권역 범위의 재설정 ▲핵심거점-유사 기능 공간을 아우르는 확장형 공간 범위 설정 ▲ 아시아성-전국성-지역성 등을 포괄하는 문화적 의미 창출 ▲융복합적 접근을 통한 문화적 가치의 사회경제적 확산 ▲문화도시 지속성과 ‘Post-조성사업’ 대비 ▲광주시 도시계획들과 연계한 사업의 현실성·효율성 제고 등이다.

김 연구위원이 제안한 권역 조정은 기존 ‘문화전당권’과 ‘아시아문화교류권’을 ‘문화전당·교류권’으로 통합하는 것이 우선이다.

지리적으로 연접해 있는 두 권역을 통합해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핵심 기능인 교류 활동이 문화전당의 인근 영역에서 동시에 실현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또 기존 ‘문화경관·생태환경보존권’을 권역 설정에서 제외하고, 관련 사업을 ‘문화도시 기반 조성’분야에서 추진하는 재조정하자는 주장도 더해진다.

김 연구위원은 나머지 권역의 경우, 문화환경 및 도시공간의 변화 상황을 반영해 권역의 명칭을 변경하자고 제안했다.

즉 ‘아시아신과학권’을 ‘융합문화과학권’으로, ‘아시아전승문화권’을 ‘아시아공동체문화권’으로, ‘교육문화권’을 ‘미래교육문화권’으로, ‘시각미디어문화권’은 기존의 명칭대로 재조정하는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5대 문화권으로의 재조정은 기존 7대 문화권 사업의 축소나 방향 전환이 아니라 사업의 집중성, 효과성, 실행가능성을 강화해 사업 추진의 현실성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5대 문화권 체계에 따른 핵심적 사업들을 발굴, 2018년부터 새로 적용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종합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