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차량 22대 주말·공휴일 사회적 약자 무상대여
광주공유센터 기능 보강…공유 단체·기업 지정 지원

▲ 공유도시 광주 로고.<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공유자원을 확대, 보강한다.

광주시는 관용차량 22대를 사회적 취약계층에 공유하는 등 자원 개방을 대폭 확대하고, 민·관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2015년부터 공공기관이나 민간이 소유한 공간·물품과 지식·정보 등 9개 분야 2221개 자원을 발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

길 안내 사진, 전화번호 등의 공유자원에 대한 정보를 시민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형태의 ‘공유광주’ 포털사이트(www.sharegj.kr)와 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식공유 플랫폼인 ‘아리바다’ 포털사이트에 인문, 교양, 인권, 석학인문 등 186편의 강의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혁신도시 내 한전KDN,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과 나주, 담양, 화순, 함평, 장성 등 전남 지자체 등과도 지식공유 협약을 추진해 다양한 강의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3월부터는 시 소유 차량 중 주말과 공휴일에 사용하지 않는 차량 22대를 사회적 취약계층에 무료 대여한다. 시 공용차량은 만 26세 이상으로 최근 2년간 교통사고 특례법상 위법이 없으면 이용 가능하다. 단 운행 중 발생하는 유류비, 통행료, 과태료는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

공유도시 활성화와 관련해 공유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단체·기업을 공유단체·기업으로 지정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할 방침이다.

각 단체, 기업에 80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공유거점 공간인 시 지정 ‘광주공유센터’의 예산, 인력 등 대폭 확대하고, 자치구에도 물품공유센터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