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2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정부 서울청사 별관에서 연 ‘지방공공부분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광주시가 청년드림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주청년드림’ 사업이 상반기 국가추경 예산을 통해 확대될 예정이다.

12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청년드림은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무현장에서 일경험을 하고 급여를 지원하는 일자리 디딤돌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시작돼 청년참여자 33%가 직무현장에서 정규직 전환되는 성과를 거둬 ‘지방공공부문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일경험과 구직수당을 포함한 고용지원책과 금융복지, 주거서비스 등 비고용지원책을 종합한 ‘광주형 청년보장(Youth guarantee)’으로 확대해 지난달 청와대 일자리수석실에 소개됐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청년일자리 점검회의’ 이후 정부에서 종합적인 청년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면서 검토 중인 상반기 국가 추경예산에 광주청년드림이 반영될 계획이다.

청년들이 참여할 민간 사업장을 미리 확보해 청년이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면서 구직과 구인의 미스매치를 해소한 점이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성공패키지’와의 차별성으로 부각됐다.

금융, 주거 등 정책의 연계·후속 지원을 통해 청년의 지역내 자립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노력도 높게 평가됐다.

15일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5개 부처가 공동으로 발표하는 ‘청년일자리 종합대책’ 이후 상반기 추경 반영이 확정되면 광주청년드림은 하반기 지원대상과 내용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승철 시 청년정책과장은 “시가 2104년 청년 전담부서를 신설한 후 체계적으로 수립해온 청년정책이 이제 도약하는 단계인 것 같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