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에 자동차밸리위 기부금 자료제출은 거부, 기밀자료는 유출”

광주시 간부 공무원들이 투자유치에 나선 기업정보를 유출한 것과 관련해 주경님 광주시의원이 “철저한 의혹 해소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기부금 자료와 관련해 시 전략산업본부가 시의회의 자료요구에는 권한이 없다는 황당한 핑계로 자료제출을 거부하면서 투자유치 예정 기업의 민감한 기밀자료는 불법으로 유출했다”며 “관련 공무원들의 이러한 행위는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가 된 관계 공무원이 직무배제된 이후 지난 20일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기부금 관련 자료가 제출됐지만 2015~2016년도 기부금 사용내역은 지출하면서 문제의 핵심으로 의심되는 2017년 자료는 감사 중이란 이유로 제출되지 않았다”며 “관리감독 주체인 광주시는 강 건너 불구경 하듯 뒷짐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자동차밸리위원회’가 감사위원회에는 자료를 제출하고 관리감독 관청과 의회에는 일부 자료에 대해서만 제출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당장 시 예산집행 정지와 사단법인 허가 취소까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자동차 특임단’이라는 비밀조직을 만들어 민간인을 단장으로 임명하고 공조직이 전면적인 운영예산 및 인력지원을 하는 문제도 철저히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보고나 승인 없이 예산과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진 위법행위가 있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격한 사법처리가 뒤따라야 한다”며 “자동차 관련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선의의 취지에도 불구하고 민간인을 위시해 소수관계자만 비밀스럽고 폐쇄적으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간과한 것은 아니었는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