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단계 사업 진행 과정보니 사업성 충분”

 민관거버넌스 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찾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사업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환경단체들은 “1단계 사업에 대해서도 협상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지역 8개 환경·시민단체는 15일 입장문을 통해 “1단계 특례사업에서 비공원시설 개발강도 저감과 공원 부지 확대 등 조정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11일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제안서 접수 공고를 내며 비공원시설 면적 비율을 평균 10%미만으로 낮추기로 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1단계 사업에 대한 제안의 평균 개발률은 25%였다.

 환경단체들은 “이번 합의 발표로 비공원시설을 30% 미만에서 10% 미만으로 조정해도 사업성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개발률을 낮춰 사업성이 떨어지면, 민간사업자들의 사업 참여 기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광주시의 주장이었다.

 하지만 광주시는 2단계 사업의 개발률을 낮추면서 “용역을 통해 검토한 결과, 충분히 사업성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힌 바 있다.

 환경단체들은 “도시공원 확보, 도시환경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만큼 1단계 특례사업에도 (2단계 수준의 개발저감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고 세부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광주시가, 개발저감을 업체측에 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우선사업자로 선정된 업체의 수익성을 크게 침해하지 않으면서 시민이 환영할 만한 개선책을 광주시가 협상 단계에서 업체에게 요구 못할 이유도, 업체는 수용 못할 이유도 없다”며 “과도한 시설 중심이 아닌, 시민과 환경을 위한 최선의 공원 조성과 고밀·고층 개발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1단계 과정을 시민에게 알리는 등 공원 조성과 개발 내용이 시민적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원 인근 주민들도 1단계 사업에 대한 정보 공개를 요구하며 대응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중앙공원을지키는시민모임 이은진 팀장은 “앞으로는 인근 마륵공원이나 송암공원에 대해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활동할 예정”이라며 “민관거버넌스 협상이 이뤄진 2단계 사업과 달리, 1단계 사업은 여전히 특혜가 많은 것이 사실이어서 주민활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입장발표에는 일곡공원을지키는시민모임, 중앙공원을지키는시민모임, 광주환경운동연합, (사)푸른길, 광주전남녹색연합,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8개 환경·시민단체들이 참여했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