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10시 국립5·18묘지서 개최
5·18 가족 직접 출연 ‘씨네라마’ 공연

▲ 지난해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광주드림 자료사진>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의 주제가 ‘오월광주, 정의를 세우다’로 정해졌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실제 사연에 영화와 공연을 접목한 ‘씨네라마(CINERAMA)’를 마련, 5·18 실제 주인공들이 출연해 깊은 울림을 전달할 예정이다.

국가보훈처는 18일 오전 10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기념식 주제는 ‘오월광주, 정의를 세우다’로, 보훈처는 “광주의 아픔에 머물지 않고 평화의 역사, 민주주의의 이정표로 자리매김한 5·18의 의미를 국민과 함께 되새기는 기념식으로 만들 계획이다”고 밝혔다.

기념식은 추모공연과 헌화분향,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기념사, 기념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순으로 약 50분간 진행된다.

추모공연에는 5·18 당시 시민참여 독려를 위해 가두방송을 진행했던 전옥주(본명 전춘심) 씨가 실제 출연해 당시 상황을 재연한다.

특히, 5·18 당시 행방불명된 이장현 군(당시 8세)과 이 군을 38년간 찾아다닌 아버지의 사연을 ‘씨네라마’ 형식으로 전달한다.

씨네라마는 실제 사연에 영화와 공연을 접목한 형식으로, 이번 공연은 영화 ‘택시운전사’와 ‘화려한 휴가’가 반영된다.

무엇보다 실제 잃어버린 아들을 지금껏 찾아 헤매고 있는 이창현 군의 아버지 이귀복 씨 출연이 눈길을 끈다.

기념공연은 이날 개봉한 영화 ‘임을 위한 행진곡’의 주인공 영화 배우 김꽃비 씨와 김채희 씨가 사회를 맡고 뮤지컬 배우 남경읍·민우혁 씨가 출연한다.

피아니스트 유소선 씨, 광주시립합창단과 광주시립교향악단도 함께 공연을 만들 예정이다.

5·18의 진실을 세상에 알린 ‘은인’들의 유족도 기념식에 참석한다.

영화 ‘택시운전사’의 실제 주인공인 고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여사와 전날 입국한 고 찰스 헌트리 목사의 부인 마사 헌트리 여사, 고 아널드 피너슨 목사의 부인 바바라 피터슨 여사, 2018광주인권상 수상자 난다나 마나퉁가 신부 등이다.

특히, 마사 헌트리 여사는 기념식에서 헌트리 목사와 대한민국 국민에게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고 위르겐 힌츠페터의 5·18 취재를 도운 고 김사복 씨의 아들 김승필 씨도 참석해 기념식에서 영화 ‘택시운전사’의 실제 주인공들의 가족이 자연스럽게 만남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참석자들은 기념식 전 유영봉안소를, 기념식이 종료된 후에는 5·18희생자들의 묘역을 참배한다.

한편, 사전 등록 유무와 관계 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사전 초청된 경우에만 기념식 참석이 가능하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