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시민사회 “일방적 취소 미국 규탄”
광주YMCA “강한 유감”…정치권 “회담 재추진” 촉구

▲ 광주지역 통일·시민사회 단체들이 25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적인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규탄했다.<광주진보연대 제공>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갑자기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 것과 관련해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정치권이 일방적 취소를 선언한 미국을 규탄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 국면이 후퇴하지 않을까하는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지역 통일·시민사회 단체들은 25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으로 북측에 선(先) 비핵화만을 압박하던 미국이 급기야 어젯밤 회담을 취소했다”며 “정상회담을 합의한 후 두 달 넘도록 어렵사리 가꿔온 평화의 불씨를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펜스 부통령에 대한 비난에 격노를 했다며 이번 회담의 취소 책임이 북측에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지만, 최근 존 볼턴과 펜스 부통령이 딴죽을 걸었던 발언이나 풍계리 핵실엄장 영구 폐쇄를 통해 북측이 진정성을 보인 직후 회담을 취소한 것을 봐도 그 책임은 미국에 있다”며 “우리는 일방적으로 정상회담을 취소한 미국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판문점 선언으로 시작된 평화의 봄은 어젯밤 풍계리 핵시험장 영구 폐쇄로 정점에 이르렀다”며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를 둘러싼 냉전 해소의 시작이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체제 구축을 진지하게 협의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판문점 선언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답게 정상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미국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미국을 적극 견인함으로써 북미정상회담 재개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우리는 북과 미국의 특사 교환, 남북미 3자 정상간 핫라인 등을 통해 북미정상회담 추진을 즉각 재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광주YMCA도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의 일방적 북미회담 취소에 강한 유감과 우려”를 나타냈다.

광주YMCA는 “트럼프 대통령이 6월12일로 예정된 북미회담 취소를 일방적으로 통보해 전세계가 기대해 온 한반도 평화의 기운이 한순간에 얼어붙었다”며 “회담 취소의 명분으로 언급한 ‘극도의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여는 북미회담을 깰만한 명분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담 취소를 통보한 24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날이고 풍계리 핵실업장 폭파 및 폐쇄가 실행된 날이다”며 “이는 상식적으로 동맹에 대한 예의뿐만 아니라 협상의 상대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광주YMCA에는 “일방적인 북미회담 취소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염원하는 한국민들과 세계인들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미국과 북한은 북미회담 재개를 위해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미회담 취소와 관련해 지역 정치권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민중당 윤민호 광주시장 후보는 이날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바람과 달리 사전 협의도 없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 통보했다”며 “기나긴 겨울을 지나 어렵게 찾아온 한반도 평화의 봄이 다시 겨울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북미간 대결양상은 끝나야 한다”며 “미국이 한반도 평화를 진정으로 바란다면 대화에 적극 임해야 한다. 이 조차 거부한다면 미국은 한반도 긴장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광주시당도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표는 매우 충격적이며 불행한 선택이다”며 “북미정상회담이 조속히 다시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비핵화 방법론과 과정에 대한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이 이번 취소 결정의 이유로 보인다”며 “북미 모두 이후 회담 재개 가능성을 열어 놓은 만큼 미국이 먼저 강압적인 태도를 버리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