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 방문
“모든 결정권 트럼프 대통령에 있어”
“한미동맹, 한반도 비핵화 노력 등
적시해 설득 필요”

▲ 민주평화당 정동영 당대표(가운데), 장병완 원내대표(왼쪽) 등 지도부가 10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과 간담회를 갖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자동차 25% 관세부과 시도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민주평화당(이하 평화당) 정동영 당대표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자동차 25% 관세 부과 움직임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 친서를 보내야 할 시점이다”고 밝혔다.

정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등 평화당 지도부는 10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사장은 “광주에서 매년 50만 대를 생산하는데 여기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것이 19만 대다”며 “특히 ‘쏘울’은 미국이 ‘전용시장’이다”며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이어 “만약 25% 관세가 부과된다면 관세 부담액이 연간 1조4000억 원, 부품까지 하면 1조8000억 원에 달한다”며 “정부, 국회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 문제와 관련, 국회 5개 정당 원내대표들과 미국을 방문했던 장병완 원내대표는 “미국 의회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발동에 대해 부정적이나 이 문제의 권한이 대통령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FTA 재협상과 관련해 5당 원내대표단은 미국의 자동차 분야 요구를 다 들어준 상황에서 무역확장법 232조가 발동된다면 우리 국회의 한미FTA 재협정 비준은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왔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관세 부과와 관련한 모든 결정권은 트럼프 대통령 손에 달려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 친서를 보낼 때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다음주 남북 고위급 회담을 시작으로 3차 남북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으로 가는 길목에 있다”며 “지난 6·12 싱가폴 회담을 살린 것도 한국이고 한반도 비핵화 모멘텀을 살려낸 것도 우리 정부다. 한미동맹의 특수성과 비핵화 노력에 대한 것을 적시해 친서를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미국 수출 자동차에 관세가 매겨지면 광주는 견딜 수 없다”며 “한반도 비핵화 역할을 하고 동맹으로서 주고 받는 것이 있어야지 (트럼프 대통령이)계속 압박만 하고 관세를 매기고 우리에게 어려움을 주면 동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경환 최고위원은 “미국의 관세폭탄이 현실화되면 군산GM보다 더 파급력이 크고 치명적일 것”이라며 “광주, 울산 등 자동차 도시간 연대와 각 정당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자동차 관세폭탄 우려는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자동차, 자동차 부품에 대한 ‘무역확장법 제232조’ 조사를 지시하면서 불거졌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외국산 수입제품이 자국의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긴급하게 수입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을 제한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미국 행정부의 수입자동차 25% 관세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향후 5년간 대미수출 순손실은 74조 원, 일자리는 64만6000개가 사라지는 등 피해가 예상된다.

특히, 자동차 산업이 전체 총생산액의 32%, 총수출액의 40%를 차지하는 광주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의 물량 감소, 수백여 개의 협력업체 도산 등 상당한 ‘충격파’가 우려되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