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공사 인력 확충
임금 복지 차별 해소 목소리

 광주 지하철 내 적정인력 확보와 임금 및 복지 차별을 해소해 달라는 광주도시철도공사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광주도시철도공사는 노동자들의 요구에 답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9일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부 광주도시철도공사지회(이하 지회)에 따르면 지회는 지난 10월22일 광주도시철도 적정인력확보와 임금복지차별 해소를 요구하며 광주도시철도공사 경영본부장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경영본부장은 지회의 요구에 대한 검토의견을 10월24일까지 지회에 제출하기로 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은 상태이다. 지회는 도시철도공사 앞 투쟁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지난 9월13일부터 공사 및 광주시청앞에서 1일시위를 두달여 간 진행하고 있다.

 광주도시철도공사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따라 지난 2015년 9월 간접고용형태였던 역무·미화 등 업무에 대해 공사 직접고용 기간제로 전환을 실시하고, 2017년 9월 직접고용 공무직(업무직)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오히려 인력이 축소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지하철 역무원 등 두달 째 1인 시위…

 지회에 따르면 역무업무의 경우 전환과정에서 동일업무·동일임금과 관련된 차별문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관리역인 소태역·평동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규직 직원 24명을 다른 업무로 배치하고 부족한 인력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전환된 인력으로 19개역에 인력을 재배치했다.

 지회는 “이로인해 결과적으로 3인1조에서 2인 1조 근무 역이 발생하게 되었고, 야간근무시 1인이 휴게를 사용하게 될 경우 1인이 역사를 관리하게 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휴게시간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휴게시간 사용 뿐만아니라 연차·경조휴가 사용 등에 제약을 받고 있다”면서 “이로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는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임금과 복지에서도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는 목소리다. 지회는 “공사는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 따라 인센티브 평가급을 지급받게 되어있으며, 2017년 기준으로 전체 44억 원의 평가급이 지출됐고 연봉월액의 최대 300%를 지급받게 규정돼 있다”면서 “하지만 이는 현 임원 및 정규직 직원 550여 명에 해당하는 평가급으로 2015년 9월 직접고용으로 전환된 323명은 제외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전환된 공무직의 경우 현장업무를 수행하는 직종들이며 3년여 동안 각종 외부 기관들의 평가에도 참여해 왔다.

 지회는 “적정인력확보와 임금복지 차별을 해소하라는 우리의 요구에 대해 공사 측은 현재까지 약속된 답변도 제시하지 않고 있으며, 평정시스템 강화, 2호 선문제를 거론하며 오히려 정당한 행위들을 제약하려 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 지회에서 광주도시철도 적정인력확보와 임금복지차별 해소를 요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하자, 9월21일 ‘역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으로 선임역장 업무범위 및 선임역장 역할변경 계획’을 발표 기존의 년1회 평가계획을 월별 수시 평가방식으로 개정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1인시위·결의대회 등 투쟁 예고
 
 지회는 “인력확충이 아닌 평정시스템 강화를 통한 노동강도 강화로 서비스질을 높이려는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회는 “지난 10월 22일 경영본부장 면담 이후 23일, 25일 진행된 직원 보수교육시간에 공사 사장은 ‘11월10일 이후 1인시위 등 투쟁을 하라’ ’2호선이 건설 안되면 1호선도 묻어버려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 직장이 모두 땅으로 묻혀 버린다’는 식의 발언을 통해 지회의 요구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보다는 1호선의 인력확보와 차별해소와 관련이 없는 2호선 문제와 고용문제를 거론하며 오히려 지회의 정당한 시위 활동을 제약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회는 공사 측이 해당 요구에 대한 진지한 검토와 답이 없을 경우 1인 시위·결의대회 등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