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동구 간 인구편차 심각
면적도 큰 차이…시 “불균형 해소”

▲ 9일 열린 ‘자치구간 경계조정방안 연구용역’ 발표회에 경계조정지역으로 거론된 주민들이 나와 반대의사를 표출하고 있다.
 광주 5개 자치구를 개편하는 ‘경계조정’이 적정안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각 자치구마다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특히 축소되는 자치구의 반발과 국회의원 의석 수까지 맞물리며 단일안 도출이 난항에 빠지고 있다.

 9일 발표된 ‘자치구간 경계조정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광주 자치구 간 경계조정을 하는 이유는 ‘균형발전’을 위해서다.

 광주시는 1973년에 동구와 서구 2개 구로 최초 구제가 적용됐다. 이후 1986년 직할시 승격되면서 북구가 새로 설치됐다. 1988년에는 전남도 송정시와 광산군이 통합돼 광산구로 광주에 편입됐다. 마지막으로 1995년 서구가 분리돼 남구가 만들어지면서 현재의 5개 구, 95개 행정동 체계가 됐다.

 하지만 연구용역 설계분석에 따르면, 2018년 현재 5개 자치구는 인구, 면적, 세대수, 사업체수 등 주요 행정요소에서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인구규모의 경우, 광주시는 균형성 23.5%로 전국에서 가장 자치구 간 균형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북구가 29.87%로 가장 높은 반면 동구는 6.52%에 불과하다.

 면적으로 봐도 광산구가 44.5%, 서구는 9.6%로 34.9%의 편차를 보이며 차이가 나고 있다.

 이는 교육·주거·환경 등의 요소로 인해 자치구 간 이동이 이뤄지면서 불균형이 심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용역팀은 광주시 자치구 경계조정의 목표를 ‘광역시 평균 편차’ 이내로 낮추는 것으로 잡았다. 전국 광역시 평균 인구규모 편차는 평균 18.6%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인구수에 따라 결정되는 국회의원 선거구 수를 현재 수준인 8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인구가 가장 적은 동구의 인구증가를 위해 인접 자치구의 인구편입의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남구와 서구의 경계는 되도록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했다.

 연구용역팀은 이에 따라 도시의 역사성, 생활권, 국회의원 선거구 등을 고려해 ‘소폭·중폭·대폭조정안’ 등 3개 안을 제시했다.

 한편, 자치구간 경계조정은 지난 2011년 이후 약 7년 만이다. 당시 경계조정을 통해 동구 산수1·2동, 서구 광천동 무등경기장 주변 일부는 북구로, 북구 풍향동·두암3동·중흥1동·우산동, 남구 방림2동 일부는 동구로 신규 편입됐다. 또 북구 동림·운암1동 일부가 서구로, 서구 풍암동 송원학원 부지 일부는 남구로 편입됐었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