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의 기반이 될 현대자동차 투자유치를 위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민주평화당이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끝장토론’을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16일 김정현 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끝장토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평화당은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민을 위한 것이다”며 “만약 광주형 일자리가 표류해 좌초된다면 그 최종 책임은 노사정이 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사정이 지금 즉각 광주형 일자리를 위한 끝장토론에 나서야 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며 “필요하다면 방문을 걸어 잠그고 식음을 전폐한 채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나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당은 “광주형 일자리 문제가 이 지경이 된 것에 대해 광주시는 깊이 반성해야 한다”며 “이 눈치 저 눈치 보면서 정치적 타결 쪽으로 몰고 간 일차적 책임은 광주시에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계에는 “자신들만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광주시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면서 현대자동차에도 “노동계와 광주시에 책임을 넘길 것이 아니라 위기의 자동차산업에 새로운 모델을 만든다는 비전으로 적극적으로 대안 제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3일 투자유치추진단을 통해 지역 노동계와 협상안에 최종 합의한 광주시는 14일부터 현대차와 ‘최종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임금 및 노동시간 등 노동조건, 지속가능 방안 등 투자협약서 안의 일부 쟁점을 놓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광주시가 당초 제시한 데드라인인 15일 내 협상 타결이 물건너 간 상황에서 광주시는 18일까지 협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대차가 광주시와 노동계가 합의한 협상안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일각에선 현대차 투자가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