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두번째 조직개편안 시의회 통과
민주인권평화국 신설…
혁신도시 업무 이관은 철회

▲ 광주시청사.
민선7기 광주시의 두 번째 조직개편안이 광주시의회를 통과하면서 시 행정체계에 큰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17일 광주시,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4일 제274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직개편과 관련한 개정조례안 및 시행규칙 개정안이 모두 처리됐다.

지난 7월 이후 약 5개월만에 추진된 이번 조직개편은 정원을 3636명에서 3664명(일반직 28명 증가)으로 늘리고 광주시 행정기구를 4실 6국 3본부에서 4실 7국 3본부로 조정하는 것이 골자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민주인권평화국을 신설하고 이 안에 민주인권과, 5·18선양과, 남북교류협력과를 둘 예정이다.

5·18민중항쟁 관련 업무와 인권 및 민주정신선양 관련 업무 등 기존 인권평화담당관이 맡던 업무들은 민주인권평화국 내 신설되는 각 과들로 이관된다. 자치행정과가 담당하던 남북교류 관련 업무도 남북교류협력과로 넘어간다.

또 노동협력관을 신설해 노동정책 총괄을 맡기고, 문화도시정책관과 문화예술진흥과를 문화도시정책관으로 통합하고, 문화기반조성과를 신설한다.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이 담당하던 청소년 관련 업무는 청년정책과로 이관된다.

청소년건전육성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청소년시설 설치와 운영 및 지원 등을 앞으로는 청년정책과에서 담당하게 된 것이다.

의회 심의 과정에선 청년정책과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청년정책과 명칭을 유지하기로 했다.

건강정책과에서 담당하던 의료관광 관련 업무는 전략산업국 미래산업정책과가 맡게 된다.

특히, 김치산업 육성·활성화를 위해 미래산업정책과 내 김치산업계(팀)가 신설될 예정이다.

당초 세계김치축제, 김장대전을 비롯한 김치 및 식품 산업 업무는 생명농업과에서 맡아왔다.

민선7기 이용섭 광주시장이 광주음식 브랜드화를 공약으로 내건 가운데, 이 일환으로 김치산업 전담팀을 만들려는 것으로 보인다.

내년 광주시 예산상 ‘김치산업육성’ 관련 예산이 3억 원 가량 늘어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이에 대해선 김치산업이 ‘미래산업’이 될 수 있느냐는 이견이 없진 않았다.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김치산업 전담팀을 만드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그동안 업무를 추진해 온 생명농업과에서 계속 일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을 낸 바 있다.

시 생명농업과 역시 농업과의 연계 등을 고려해 김치산업계가 생명농업과에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많은 예산과 행정력을 쏟고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지 못한 광주시가 이번에는 지역 김치산업의 활로를 마련할 수 있을지 지켜볼 대목이다.

동물복지와 관련해선 생명농업과의 동물방역계를 동물관리계로 전환, 인원을 보강할 계획이다.

동물과 관련해 광주시는 그동안 생명농업과 내 축산진흥계와 동물방역계를 두고, 축산진흥계에서 1명이 동물보호 업무를 담당토록 했었다.

동물보호단체, 광주시의회에선 축산진흥계와 동물방역계를 그대로 두면서 동물복지계를 새로 만들 것을 요구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동물관리계로 업무를 조정하면서 인원 보강이 있을 것이다”면서 “구체적인 충원 규모는 이후 해당 과에서 고민해 결정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직개편안 중 혁신도시 관련 업무를 자치행정국으로 이관하려던 부분은 최종 제외됐다. 광주시는 혁심도시담당관을 기획조정실 안에 두고 기존대로 업무를 맡도록 할 계획이다.

광주시의회 김익주 행정자치위원장은 “자치행정국 선임 부서 문제가 정리가 되면서 지난 회기에서 광주시 조직개편안을 심의 의결할 수 있었다”며 “조직개편안에 대한 각 상임위원회의 의견은 상당 부분 반영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른 행정기구 개편 등은 내년 초에 이뤄질 전망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