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원 구속, 망언 3인 제명
역사왜곡처벌법 등 목표
16일 금남로 범시민궐기대회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

▲ 5월 단체를 비롯해 시민사회·여성·학계·종교계 등 110여 개 단체와 광주시, 제 정당 등이 참여한 ‘자유한국당 3인 망언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가 15일 오전 광주YMCA 무진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망언 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 재발방지를 위한 투쟁을 선언했다.
5·18민중항쟁 관련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가 출범했다.

5월 단체를 비롯해 시민사회·여성·학계·종교계 등 110여 개 단체와 광주시, 제 정당 등이 참여한 ‘자유한국당 3인 망언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이하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15일 오전 광주YMCA 무진관에서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활동 목표와 주요 활동 계획을 밝혔다.

광주지역 민·관·정·시민사회 등 각계각층을 총 망라한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지난 12일 ‘5·18민주화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제안된 것이다.

기자회견에 앞서 회의를 갖고 활동 목표와 주요 사업, 조직 구성 등을 논의한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지만원 구속,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의원 퇴출, 자유한국당의 사죄 및 재발방지 약속,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등을 목표로 한다”며 “이를 위해 고소·고발, 서명운동·집회 등 국민운동, 역사왜곡처벌 등 제도 마련 활동, 토론회 등 진실규명과 왜곡방지를 위한 전국적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각 영역별 대표자들로 상임공동대표단을 꾸리고 실무를 담당할 집행위원회와 5월·시민사회·관·정 등 15인 내외의 공동집행위원장단, 사무 등 실무기구, 고문단 등으로 조직을 구성키로 했다.

16일 오후 4시 광주 금남로에서 ‘자유한국당 망언 의원 퇴출,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범시민궐기대회’를 개최해 자유한국당이 자행한 일련의 5·18 왜곡·폄훼 행위를 규탄하는 시민적 공감대를 모아내기로 했다.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궐기대회에는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에 동의하는 광주시민들이 함께 할 것이다”며 “아직도 꼬리자르기식 징계로 국민을 호도하고 이는 자유한국당에 광주시민의 결의를 분명히 전달할 것이다”고 밝혔다.

5월 단체를 비롯해 시민사회·여성·학계·종교계 등 110여 개 단체와 광주시, 제 정당 등이 참여한 ‘자유한국당 3인 망언의원 퇴출과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가 15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에 앞서 활동 목표와 주요 사업 등을 논의하고 있다.|||||

5·18기념재단 이철우 이사장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를 대표한 모두 발언을 통해 “5·18로부터 39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5·18역사왜곡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는 가해자 세력이 집권하고 제1야당으로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역사왜곡의 뿌리를 완전히 뽑아야 한다”며 “5·18 왜곡 망언을 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3명을 반드시 국회에서 퇴출시키고 계속 ‘북한군 개입’을 주장하는 지만원을 구속시키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에 제대로 진상규명을 해서 모든 게 정확히 밝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5·18에 대해 책임질 사람은 반드시 책임지도록 해 다시는 5·18 왜곡이 일어나지 않고, 민주화운동으로 길이 남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을 한 국회의원 3명 중 이종명 의원만 제명을 결정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를 이유로 징계를 유예한 가운데, 이날 회의에선 “자유한국당 해체 운동으로 나가자”는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무엇보다 전국적 비판 여론에도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았다.

이와 관련해 광주진보연대 류봉식 대표는 “춘천에서 ‘춘천의 망신 김진태 추방운동본부’가 추진되고 있고, 서울에서도 23일 범국민대회를 앞두고 시국회의가 논의 중이다”며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가 나서 전국 시민사회에 시국회의를 공식 제안해 전국단위 조직을 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16일 광주궐기대회에 이어 23일 서울에서 ‘자유한국당 망언 의원 퇴출,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아직도 적폐 뒤에 숨어 5·18을 왜곡·폄훼하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와해시키려는 자유한국당과 일부 극우세력에게 강력한 경고를 보낼 것이다”며 “이를 위해 16일 범시민궐기대회에 광주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