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예정 ‘억압에 맞선 시민들’ 장소 변경
광주인권회의 “전남대 반인권·민주 배신감”
“간담회 전 기자회견 일련 사태 규탄할 것”

▲ 오는 10일 오후 7시 전남대 인문대학 1호관 이을호 강의실에서 ‘억압에 맞선 시민들’을 주제로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원래 관련 포스터. 하지만 전남대 측이 대관 취소를 통보하면서 5·18민주평화기념관으로 장소를 옮겨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남대에서 10일 열릴 예정인 ‘홍콩시위’ 관련 간담회가 대학 측의 갑작스런 ‘대관 취소’ 통보로 장소가 변경됐다.

대학측의 대관 취소가 중국 영사관의 압박 때문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되고 있는데, 광주시민사회는 “이번 파동의 배후를 파악하고 전남대측의 비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묵과하지 않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8일 간담회 주최 측인 광주인권회의에 따르면, 전남대 측은 지난 5일 오후 6시경 주최 측에 전화를 걸어와 “해당 장소에서의 간담회를 취소해야 할 것 같다”고 통보했다.

 광주의 인권관련 시민단체들의 연대체인 광주인권회의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5·18기념재단, 정의당 광주시당 등은 오는 10일 오후 7시 전남대 인문대학 1호관 이을호 강의실에서 ‘억압에 맞선 시민들’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 예정이었다.

이날 간담회는 재한 홍콩시민활동가와 국제민주연대 나현필 사무국장을 초청해 현재 홍콩시위 상황과 국내에서의 연대활동, 5·18과 홍콩시위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펼칠 계획이었다.
 
 ▲대학측 “강한 압력” 이후 말 바꿔
 
 갑작스런 대관 취소 방침에 인권회의가 대학층에 이유를 묻자 “대학 관계자는 ‘홍콩시위 관련 간담회 내용에 대해 대학 측에 강한 압력이 들어왔다’며 ‘대학이 책임질 수 없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대학이 난리가 났으며 결국 취소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에 인권회의가 “이번 일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전화를 끊자, 다시 전남대 측에서 전화를 걸어와 “취소 통보는 어떤 압력과는 관계없이 강의실을 대관한 학과의 직권으로 결정한 것”이라며 말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인권회의는 전남대 관계자의 첫 번째 통화 내용을 근거로 “배후로 광주 중국 총영사관이 전남대 총장에게 압력을 넣었고, 총장이 시설 대관 권한이 있는 학과장에게 대관 취소를 지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광주인권회의는 8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전남대가 갑작스럽게 취소 통보를 한 배경에 그 어떤 압력이 작용했는지도 의문이지만, 대학이 학교 시설물 대관에 있어 자의적인 잣대로 검열과 규제를 적용하는 문제에 대해선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최측은 간담회 장소를 5·18민주평화기념관(옛 전남도청 별관)으로 옮겨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주최 측은 간담회 30분 전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대의 대관 취소 등 일련의 사태를 규탄할 예정이다.
 
 ▲“5·18 정신 계승 말 뿐인가?”
 
 인권회의 측 관계자는 “우리가 기자회견을 예고한 뒤로 전남대 관계자들이 잇따라 전화, 문자 등을 통해 ‘왜 우리끼리 분열을 하려 하느냐’ ‘더 논란만 될 뿐’이라며 기자회견을 막으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일방적인 취소 통보보다 그 이후의 대학 측 반응에 더 큰 실망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이라는 공간은 토론과 갑론을박이 오가는 자유로운 학문의 장인데, 이를 막으려 한 시도는 그 자체로 역할을 방기한 책임이 있다”며, “말로는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하면서 민주주의의 기본인 토론을 허용하지 않은 것은 실망스런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달 15~16일 전남대에서는 홍콩 시위 지지 현수막 훼손, 벽보 접근 방해로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중국인 유학생들과 벽보 등을 지키려는 시민들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졌고, 현수막이 날카로운 도구로 인해 찢어진 채로 발견되기도 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