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입주식, 20명 청년활동가 거주
청년창업, 마을활동 및 사회적기업 연계 모델 추진

▲ 20일 각화주공아파트에서 청년 입주식이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청년 활동가 20명이 20일 각화주공아파트에 입주했다. 앞으로 이 청년들을 중심으로 창업, 마을활동, 사회적기업 지원 등을 연계한 마을 모델이 추진된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행정안전부, LH토지주택공사 관계자와 청년활동가,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화주공아파트에서 청년 입주식이 열렸다.

청년활동가 입주는 영구임대아파트 공실을 이용한 청년주거 문제해결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2019 광주사회혁신플랫폼 15개 실행의제 중 하나로 광주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된 의제다

지난해 9월 하남시영 14세대 입주에 이은 것으로 주민 주도로 의제를 발굴하고,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협업시스템 운영 성과가 하나씩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영구임대아파트 빈집과 청년의 달콤한 동거 프로젝트’는 지난해 9월 본격적으로 TF가 구성된 이후 TF회의, 주민간담회, 청년활동가 모집을 거쳐 LH공사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 중심으로 리모델링 작업을 해 이날 입주식을 치르게 됐다.

LH공사는 청년들이 입주할 20호의 리모델링과 필요한 가전제품을 제공했고, 이후 상가에 커뮤니티 공간과 창업 공간을 만들어 공동체 활성화와 전국적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방재정공제회는 광주사회혁신플랫폼을 통해 입주 청년들이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주변 마을, 학교와의 협업으로 어린이, 청소년, 주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상생 성장하는 혁신모델을 지원해오고 있다

주공아파트에 입주한 청년단체 ‘이야기브릿지’ 회원들은 각화초, 각화중과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입주청년파티, 주민들과 어울리는 잔치 등을 통해 단지와 주변 마을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고 있다.

앞으로 LH공사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 사회적협동조합 살림 등은 빈 상가를 리모델링해 청년들의 창업과 마을활동 지원, 사회적 기업 지원까지 올해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영구임대아파트 단지의 빈집과 낙후한 이미지,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주변 마을과 학교의 열악한 조건 등을 함께 개선하는 전국적인 사회혁신모델이 처음으로 탄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사회혁신플랫폼은 행안부 지원으로 광주시와 시의회, 빛가람혁신도시, 광주시 공공기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같은 중간지원조직들, 지역의 대표적인 시민사회단체 등 38곳이 참여해 2019년 7월2일 출범했으며, 시민주도와 협업을 통한 지역문제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