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업무협약

▲ 이용섭 광주시장(왼쪽)이 17일 오후 대전광역시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대회의실에서 조현숙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소장과 ‘광주지역사무소 개설 등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광주지역사무소 개설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17일 이용섭 시장과 조현숙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에 있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광주지역사무소 개설 등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측은 인공지능 기반 보안기술 공동개발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적용 보안제품 상용화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광주시와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광주가 명실상부 성공적인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광주지역사무소 개설 등 광주형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보안 연구 기반환경 조성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보안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사이버 보안 전문교육 및 인력양성 △인공지능 기반 보안제품 상용화 및 사업화 기반 구축을 통한 기업지원 등이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부설 기관으로 국가보안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을 목적으로 지난 2000년 설립됐으며, 이후 다년간의 국가 사이버안전기술 연구개발 경험을 토대로 광주의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연구 인프라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이번 협약으로 사이버보안 분야 전문 R&D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광주 인공지능 산업의 범위를 보안 분야까지 확대는 물론 AI 생활화·대중화가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며 “향후 광주시가 추진할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개발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