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지원 사직 한달만 재임용, 참여자치21 성명
“회의 이틀전 인사위 구성, 문제제기 없이 의결”

▲ 남구청사.
남구가 총선 예비후보 지원을 위해 사직했던 사람을 한 달여만에 다시 정무직으로 채용한 것에 대해 남구 인사위원회가 “면죄부 역할을 자임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참여자치21은 25일 성명서를 내고 “남구는 지난 19일 전문임기제 공무원인 정책보좌관과 홍보기획보좌관을 채용하기 위해 인사위원회를 열었지만, 그 과정은 속전속결로 졸속이었다”며 “관련 조례에 따라 인사위원회는 개최 8일 전까지 일정과 안건 등을 위원에게 통지하고 회의 자료를 3일 전까지 배부해야 하지만, 이번의 경우 회의 이틀 전에야 위원들에게 참석 여부를 묻는 등 인사위 구성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긴급 사안일 경우 예외 조항이 있지만 이렇게 서둘러서 인사위를 개최했어야 하는가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며 “남구 인사위원회가 구청장의 측근인사를 견제·감시하기 위한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오히려 부적절한 인사행정을 방조하고 면죄부 역할을 자임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남구는 한 달여 전 광주 동남갑 지역구에 출마한 총선 예비후보를 돕기 위해 사직한 2명을 지난 19일 정책보좌관, 홍보기획보좌관으로 재임용했다.

참여자치21은 “김병내 남구청장이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 재원 확보 적임자, 남구 현안 해결 등의 해명을 내놨지만 구청 안팎에서 재임용이 부적절한 조치라는 비판과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인사위원회가 심사 과정에서 별다른 문제 제기 없이 채용을 의결한 것은 시민들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두 사람은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참여자치21은 “남구청은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남구 인사위원회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앞서 성명서를 내고 “전례 없는 인사”라며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여자치21도 지난 23일 논평을 통해 “김병내 남구청장이 부적절한 인사행정으로 불신을 자초했다”며 “재임용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