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5개 시민단체 긴급 기자회견
"개헌합의, 민심을 배신하고 혼란 조성하는 것"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이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기로 15일 합의한 가운데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은 “비열한 야합”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광주지역 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개헌합의에 반대하는 광주시민들(이하 광주시민들)’은 15일 국민의당 광주시당사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은 박근혜 부역세력과 야합한 개헌 합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은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를 하는 데 합의했다.

‘광주시민들’은 이에대해 “대선을 통해 민주정부 수립과 적폐 청산을 간절히 원하는 민심을 배신하고 대선정국에 혼란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평가하며 “개헌을 매개로 권력구조를 재편하려고 하는 정치적 술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이는 벼랑 끝에 몰린 수구부역세력과 이에 편승한 야당 내 기회주의 세력의 비열한 야합일 뿐”이라며 “오늘 합의를 보며 촛불민심과 광주시민들은 국민의당에게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광주NCC 장헌권 목사는 “부역세력과 함께 야합을 해서 대선 전날 국민투표를 하겠다는 것은 촛불민심을 완전히 왜곡시키는 또 하나의 폭거”라며 “국민의당,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치원 차를 기다리다 참가했다는 시민 김윤아 씨는 “촛불집회에 한번 빼고 다 참여했는데 누구도 개헌을 말하는 사람은 없었고 다 개혁을 하라고 했었다”면서 “개혁을 하겠다는 국민의당이 어떻게 구 새누리당과 합의를 할 수 있나”라며 국민의당을 비판했다.

한편 ‘광주시민들’은 긴급기자회견에 이어 국민의당 광주시당에 개헌합의 철회를 요구하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개헌 합의에 반대하는 광주시민들’은 시민주권행동, 생활정치발전소, 21세기광주전남대학생연합, 6월항쟁30주년기념사업회, 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NCC) 등 5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됐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