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대책위 측에 ‘민관추진위’ 참여 제안
시 감사위 광주경실련 청구 공익감사 수용

▲ `어등산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와 중소상인살리기광주네트워크가 지난 7월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유통재벌 사업자 선정을 위한 어등산 특혜개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광주드림 자료사진>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역 중소상인들의 반발을 불러온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다시 원점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논쟁의 핵심인 상가면적 확대와 관련해 광주시가 “고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

여기다 어등산 개발과 관련해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광주경실련)이 제기한 공익감사도 받아들여져 향후 사업 추진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광주시, ‘어등산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등에 따르면, 최근 어등산 문제와 관련한 면담을 갖고 광주시가 대책위 측에 민관추진위원회에 참여해 줄 것을 제안했다.

개발방안과 관련해 민관추진위원회를 통해 논의해보자는 것이다.

대책위 측은 그동안 사업 추진 과정이 지역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등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민관추진위원회 참여를 위해선 “광주시의 전향적 태도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민관추진위원장 교체를 ‘핵심 요구 사항’으로 제시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이 앞서 대책위와의 면담에서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를 당장 가시화하지 않겠다”고 밝힌 가운데, 광주시는 대책위가 가장 문제 삼고 있는 상가시설 면적 확대에 대해서도 사실상 재검토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기존에 정해진 똑같은 내용으로 협의를 한다면 민관추진위원회에 참여하는 의미가 없다고 하자 광주시 측이 ‘상가면적 확대가 상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며 ‘더 이상 고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TF 등을 통해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계획 상 14만5910㎡였던 숙박시설 면적은 1만6123㎡으로 크게 줄이는 대신 2만4170㎡이었던 상가 시설면적을 12만9746㎡로 대폭 늘렸다. 기존 면적의 5배를 늘린 것이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숙박시설 부지를 89%나 축소하는 대신 상가시설 부지를 5.3배나 늘린 것은 유통재벌의 입맛에 따라 사업을 하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고 반발해 왔다.

실제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유통 대기업들이 어등산 개발에 뛰어들 것이란 설이 나돌기도 했다.

지역 중소상공인들의 반발이 지속되자 광주시도 상가시설 면적 확대를 다시 검토하기로 한 것이다.

대책위는 민관추진위원회 참여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누가 참여할지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 과정의 적절성 여부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이날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등 3건에 대한 광주경실련의 공익감사 청구를 모두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광주경실련은 “어등산 내 골프장 선개장으로 인한 법적 분쟁과 이에 대한 법원의 강제조정 결정으로 민간사업자가 광주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한 경관녹지와 유원지부지는 시의 공유재산으로 편입돼야 했지만, 시는 공유재산으로 편입하지 않았다”며 시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했다.

민간사업자인 어등산리조트가 60억 원 상당의 국방부가 소유한 경관녹지를 매입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한 것 등이 감사 대상이다.

광주경실련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를 해제하고 52%의 민간인 토지를 강제수용, 추진한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에 공익성이 없는 대형쇼핑몰이 타당한지에 대해서도 헌법소원을 검토 중이다.

시 감사위원회는 또 지방보조금과 민간위탁사업 적정성, 기업유치와 관련한 100억 원 대 투자유치금의 부적정 집행 여부에 대해서도 감사를 벌일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