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권리당원 ‘실명’ 적힌 새해 인사 문자서 촉발
이용섭 측 “실무자 보낸 것” 타 후보들 “꼬리자르기”

▲ 20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당원명부 유출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명부 유출 의혹은 차기 광주시장 선거의 최대 변수로 꼽히고 있다. 향후 수사결과에 따라 선거판도가 크게 뒤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나 이미 ‘의혹’만으로 당내에선 ‘불공정 경선’ 시비가 일고 있다.

 발단은 지난달 초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명의로 발송된 문자였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 노력을 홍보한 이 문자의 시작에는 각 당원의 실명이 적시됐다.

 지난해 대선 이후 새로 가입해 이용섭 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안면식이 없는 신규당원들까지 실명이 적힌 문자를 받아 “당원들의 정보가 유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추미애 당대표가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하자 민주당 광주시당은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들어갔다.

 지난달 일부 당원들은 경찰, 검찰에 잇따라 “당원명부가 유출됐는지 수사해달라”며 고발장을 접수,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 “핵심 당사자 직접 조사 안했다”
 
 경찰은 이 전 부위원장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 번호로 정무직 공무원이 대량문자 동시발송 사이트를 통해 광주지역 민주당 당원 10만여 명에 문자를 보낸 것까진 파악한 상태다.

 지난 8일 자체조사를 마친 민주당 광주시당은 전임 조직국장으로부터 당원관리용 USB를 제출 받아 조사를 벌여 “공식 근무공간이 아닌 곳에서 당원명부와 관련된 새로운 생성파일이 이뤄진 정황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당원명부가 유출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흔적은 확인한 것이나 정확히 어디에서 어떤 행위가 이뤄졌는지는 알아내지 못했다.

 의혹의 핵심은 이 전 부위원장 측 새해인사 문자와의 연결고리도 찾지 못한채 활동을 종료했다.

 강기정 전 의원, 민형배 광산구청장, 양향자 최고위원, 윤장현 광주시장, 이병훈 광주 동남을지역위원장, 최영호 남구청장(가나다 순) 등 민주당 광주시장 출마예정자 6명은 광주시당의 자체조사가 부실했다고 판단, 지난 12일 중앙당에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핵심 당사자인 이 전 부위원장에 대한 직접조사 노력이 없었다”고 지적하며 이 전 부위원장이 자료 제출을 거부한 것에 대해서도 “대응조치가 전무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위원장에도 문자발송 자료 제출을 재차 요청해달라”면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검찰에 수사의뢰해 달라”고 요구했다.

 수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이번 문제로 당내 경쟁의 공정성이 크게 훼손됐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이 전 부위원장의 정치적 책임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 이용섭 “누적된 DB 활용” 해명
 
 지난 13일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 전 부위원장은 이번 문제를 ‘실무자’에게 돌렸다.

 이 전 부위원장은 “그 내용을 언론을 통해 알게 되고 문자를 보낸 실무 책임자를 불러 물어봤다”며 “지난해 12월31일 모 광주시장 후보가 광주전역에 문자를 보내 저를 지지하는 분들이 왜 우리는 문자도 보내지 않느냐고 해 실무자가 1월2일인가 문자를 보냈다”고 해명했다.

 문자를 보낸 전화번호는 “광주시장 선거를 두 번 치르면서 누적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했다”며 “비용도 직원에게 맡겨 놓은 개인 돈에서 나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영호 남구청장은 “부하 직원이 개인적으로 문자를 보냈다는 이 전 부위원장은 주장은 선거법을 피해나가기 위한 꼼수다”며 “정황상 그 많은 문자를 직원이 보고도 없이 자의적으로 보냈다는 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꼬리자르기는 정치인 해왔던 관례다”고 주장했다.

 중앙당에 공동서한을 보낸 6명 중 이병훈 위원장을 뺀 5명은 지난 19일 공동 성명을 통해 “당원 명부가 이 전 부위원장 측에 흘러들어 갔으리란 정황이 힘을 얻고 있다”며 “100m 달리기에서 이미 50~60m를 앞서 달리는 후보와 경쟁하는 것으로 광주시장 선거의 공정성이 크게 훼손됐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민주당 자체 진상조사와 경찰 수사에 “이 전 부위원장이 어떠한 협조도 하지 않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 전 부위원장은 20일 광주시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비협조적이란 근거가 뭔지 모르겠다”며 “저는 매우 협조적이었다”고 반박했다.

 당원명부 유출 의혹과 관련해 제기되는 정치적 책임론에 대해서도 “잘못한 게 있어야 책임을 질 것 아닌가”라고 부인하며 “경찰을 믿고 수사 결과를 기다리는 게 올바른 자세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