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이사장 선대위원장 출신 인사 내정
도시공사·과학기술진흥원 등 캠프 출신 늘어

▲ 지난 7월2일 취임 선서를 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광주시 제공>
민선7기 들어 광주시 산하 공공기관장 ‘물갈이’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의 측근·보은인사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성과 혁신성을 강조한 인사원칙에도 불구하고 시장선거 캠프 출신 인사 위주로 선발하는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안용훈 이사장의 자진 사임에 따라 진행된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공모를 통해 정상용 전 국회의원이 새 이사장으로 내정됐다.

정 전 의원은 인사권자인 이용섭 시장과 같은 전남 함평 출신으로,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이용섭 시장 선거캠프에서 선대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최종 임명 여부는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결정되는데, 10일 예정된 청문회에선 정 내정자의 이같은 내력이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의회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김광란·김용집·나현·박미정·신수정·조석호·최영환 시의원 7명으로 구성됐고, 신수정 의원이 위원장을, 최영환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았다.

공사·공단 4곳과 출자·출연기관 18곳 등 22개 공공기관에 대해 이 시장은 “올해 안 임기가 만료되는 기관장은 임기를 보장하고, 내년 이후 임기가 만료되는 기관장은 경영성과 등을 고려해 임기보장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광주환경공단 안용훈 이사장 공단 내 인사 문제 등에 대한 잡음이 불거진 것과 관련한 이 시장의 질책이 나온 이후 자진 사임 의사를 밝혔다.

지난해 5월 임명돼 임기가 1년 넘게 남은 광주도시철도공사 김성호 사장도 최근 연말 물러날 뜻을 밝혀 새 사장 공모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 이후 임기가 만료되는 기관장들 역시 경영성과 등 평가 결과에 따라 ‘조기교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물갈이 폭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 시장은 공공기관장 인사와 관련해 전문성, 리더십, 시장과 가치 및 방향성이 같아야 한다는 점을 핵심 원칙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시장의 선거캠프 출신 인사들이 새 기관장으로 내정 또는 임명되는 사례가 늘면서 측근인사, 보은인사, 코드인사 등 고질적 인사 문제가 반복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광주도시공사 사장,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원장도 이 시장 캠프 출신의 인사가 각각 임명됐다.

도시공사 노경수 사장의 경우 시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시장 측근인사’라는 지적을 받고 “이용섭 시장과는 대척점에 있던 사람이다”고 적극 반박하기도 했다.

일부 기관 등은 벌써 특정 인사가 거론되는 실정이다.

기관장은 아니지만 인사규정을 어기면서 채용한 광주복지재단의 모 사무처장도 시장 측근 인사라는 주장이 나왔고, 최근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전문위원에도 이 시장 캠프 출신 인사가 임명돼 논란이 불거졌다.

의회에선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 의회까지 시장 측근인사가 이뤄졌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