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세월호 흔적 위기” 범국민 서명운동
대책위 22일 방문 “기억공간 조성 절실”

▲ 지난 20일 실로암사람들과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 등이 참여한 광주 충장로에서 진행된 서명운동에선 하루 동안 3000여 명에 육박하는 시민들이 동의서에 사인해 총 6000여 명의 명단이 채워졌다.
진도 팽목항의 세월호 참사 기억공간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국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현재는 진도항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팽목항 공사가 부득이한 상황.

그러나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적 슬픔과 분노, 기다림을 투영한 공간으로서 팽목항 ‘기억공간’ 조성이 절실하다는 데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일 실로암사람들과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 등이 참여한 광주 충장로에서 진행된 서명운동에선 하루 동안 3000여 명에 육박하는 시민들이 국민참여단 모집에 사인해 총 6000여 명의 명단이 채워졌다.

이에 팽목 기억공간 조성을 위한 국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현재까지 접수된 팽목항 기억공간 조성에 동의한 6000여 명의 개인, 단체들의 뜻을 모아 22일 진도를 찾는다.

대책위는 지난해부터 기억공간 조성을 위해 개인, 단체의 협조와 서명을 받고 뜻을 관철하기 위해 진도군수와 전남지사에 수차례 면담을 요청해 왔다.

대책위는 “진도항 여객선터미널의 대합실과 주차장을 짓는 공사를 수용하지만 이 항구에서 1000일 넘게 펼쳐졌던 수색작업, 수습활동, 자원봉사, 추모행사 등을 떠올릴 수 있는 기억공간을 소규모로라도 조성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지만, 아직까지 확답을 듣지 못했다.

항구의 배후지를 활용해 △소녀상 정도의 희생자 기림비 건립 △소공연이 가능한 4·16공원 조성 △옛 안치소를 알 수 있는 표지석 설치 △지상 1층 66~99㎡의 소박한 4·16기록관 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진도군은 4·16가족협의회에 공문을 보내 “진도항 공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시설물들을 이달 30일까지 철거 예정”이라고 통보했다.

지난 8일 가족들에 보낸 공문에는 기억공간에 대한 요청 사항 중 4·16공원과 4·16기록관을 빼고, 기림비 및 표지석 설치에 대해서만 추진 계획을 전했다.

이에 대책위는 22일 오전 11시 진도군청을 방문해 ‘팽목4.16공간 마련 촉구’와 ‘진도군의 일방적 철거통보에 따른 항의 기자회견’을 벌인다는 입장이다.

이날 항의방문은 기억공간 조성을 염원하는 예술인들의 공연에 이어 기자회견, 퍼포먼스, 항의서한 전달 등이 순서다.

진도 방문에 동참할 참가자는 이날 오전 8시30분까지 광주광역시청 앞으로 모이면 대절된 버스로 동행할 수 있다.

김화순 대책위 공동위원장은 “그동안 국민들의 기억공간 조성 요구에 협의 여지가 없어보였던 진도군이 최근에도 가족들에 철거예정 공문을 보내 더 큰 불신을 초래했다”며, “많은 국민들이 팽목항 기억공간 조성에 동의하고 계시다는 것을 제대로 전달하고, 보존가치와 의미가 큰 공원 및 기록관 조성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전했다.

전남도는 2020년까지 398억원을 들여 진도항에 지상 2층, 건축면적 1100㎡ 규모의 터미널을 비롯해 부두의 편의시설과 접안시설을 완공할 예정이다. 현재는 가족숙소 울타리에서 팽목항 방파제 구간의 바다를 매립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다.

이곳에는 미수습자 가족 숙소 10동이 목포항으로 옮겨진 뒤 분향소(현재 기억관), 가족식당, 강당, 성당, 창고, 화장실 등이 남아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