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 출마 윤영석 방송서
“북한군 개입 검증해야, 증언 많다”
평화당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5·18가짜뉴스 생산공장” 비판

▲ 지난 13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에 출마한 윤영석 의원이 KBS ‘여의도 사사건건’에 출연해 ‘5·18 북한군 개입설’의 검증 필요성을 주장했다. KBS ‘여의도 사사건건’ 영상 화면 캡쳐.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의원에 이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출마자인 윤영석 의원이 한 시사방송에서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했다. 망언 국회의원들에 대한 징계 외면으로 ‘반5·18정당’이라는 비난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더 커질 전망이다.

윤 의원은 지난 13일 KBS ‘여의도 사사건건’에 출연 5·18민중항쟁에 대한 “북한의 개입 여부를 검증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지난 8일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이 공동 주최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선 지만원이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것도 모자라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까지 5·18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그 가치를 부정하는 망언을 해 파장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5·18 문제는 우파가 결코 물러서선 안 된다”고 했고, 이종명 의원은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 “사실에 기초해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란 것을 밝혀내야 한다”고 망언을 뱉어냈다. 김순례 의원도 “종북좌파들이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망언해 5·18유공자들의 반발을 샀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이들 세 의원에 대한 제명 추진에 나섰고, 일부에선 “자유한국당을 해체시켜야 한다”는 요구까지 나오고 있지만 정작 자유한국당은 지난 13일 ‘망언 3인방’ 중 이종명 의원만 제명을 결정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를 이유로 징계를 유예했다.

유일하게 당 차원의 제명(출당)이 결정된 이종명 의원 역시 의원 총회에서 제명이 확정되더라도 무소속으로 의원직 유지가 가능해 “자유한국당이 5·18 훼손을 묵인하는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까지 더해졌다.

그런데 또다른 당 최고위원 출마자인 윤영석 의원이 방송에서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윤 의원은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북한군 개입이 진상규명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을 근거로 “북한군 개입 여부에 대한 논의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군과 북한 간첩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한 분명한 입증을, 검증을 해야 한다”며 “북한을 탈출해 대한민국으로 귀순한 여러 북한 군인 출신들의 그러한 생생한 증언 속에서도 1980년 당시에 북한군이나 북한 간첩이 광주 사태에 개입을 했다, 광주 민주화운동에 개입을 했다는 그런 생생한 증언들도 지금 상당히 많이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제가 북한군이 개입했다고 확정적으로 발언한 적이 없다”면서도 ‘북한군 개입’에 대한 검증 필요성에 대해선 결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민주평화당은 논평을 내고 “윤영석 의원이 모 방송에서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해 또 다시 5·18 관련 가짜뉴스를 확산시켯다”며 “자유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즉각 5·18 망언 금지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후보자들이 공공연히 5·18 관련된 망언을 늘어놓을 경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는 ‘5·18 망언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할 것이다”며 “또 다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5·18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작태가 계속될 경우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