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금과 조화 이루는 방안 빠른 시간 내 발표”

▲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 29일 오후 광주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로부터 감염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해외 입국자들에 대한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격리의무를 부여하는 특별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다.<광주시 제공>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70%까지 1400만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인원수별로 1인 40만, 2인 60만, 3인 80만, 4인 이상 100만원 지급하되, 국비와 지방비는 8:2 분담’ 하기로 발표하자 자체 긴급생계비 지원을 추진해 온 광주시가 지원대책을 조정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30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발표와 관련한 입장을 내고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20%를 지방자치단체에서 분담하도록 하고 시행시기도 국회 추경안의 통과 이후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광주시가 지난 3월23일 발표했던 ‘긴급생계자금 지원대책’의 일부 조정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지난 23일 중위소득 100% 이하 26만여 가구에 대해 긴급가계생계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상이 되는 가구 중 1~2인 가구는 30만 원, 3~4인 가구는 40만 원, 5인 이상 가구는 5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이었다.

시는 당초 4월1일부터 신청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광주시는 “시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3월23일 발표한 우리시 긴급생계비 지원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조화를 이루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지원 규모, 신청방법과 절차를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29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4월1일부터 시작되는 광주시 긴급생계비 지원 신청 절차를 설명하면서 “중앙정부가 지급하는 가계생계비가 광주시와 중복된다하더라도 우리는 중복개념으로 보지 않고 기존에 발표한 지원금은 그대로 지급할 것이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정부가 생계지를 지원하면 광주시가 플러스 개념으로 더 지원해주는 개념이 될 것이다. (정부 지원과)중복이라고 해서 차감하거나 그러진 않을 것이다”는 게 이용섭 시장의 분명한 입장이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