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기아차 3월부터 협상…이달 중 평가위 구성
평가위 구성·위원수·자료 제출 등 “기아차 뜻대로”

▲ 광주의 새 야구장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 전경. 광주시와 기아차가 3월부터 야구장 사용권 재협상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특혜로 지적돼온 기존 협약 내용을 개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광주 새 야구장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의 사용권 재협상을 위한 손익평가위원회 구성 작업이 이달 중 본격화된다. 3월이면 광주시와 기아자동차가 본격 재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기아차가 25년간 행사하게 돼 있는 야구장 운영권, 광고권 등이 과도한 특혜라는 지적에서 시작된 재협상이지만, 실제로 이를 개선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광주시가 “평가위 구성, 자료 제출 시기 등 중요 쟁점마다 협상 당사자인 기아차에 끌려다녔다”는 지적이 많기 때문이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달 중 기아 측과 ‘야구장 운영수익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를 구성하고, 3월5일부터 챔피언스필드 운영권 등에 대한 재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아 측이 제출한 지난 2년간의 챔피언스필드 운영 관련 수입 및 지출 자료를 분석·평가하고 기존 협약 내용을 수정할지 등을 판단하게 된다.

 기아차는 챔피언스필드 사업비 993억 원 중 30%에 해당하는 300억 원을 선납한 대가로 광주시로부터 야구장 운영권·광고권·명칭 사용권 등 사실상 전권을 부여받았다. 무상 사용기간도 25년이나 돼 협약 당시부터 “지나친 특혜”라는 비판 여론이 많았다.

 이는 2013년 감사원 감사 결과에서도 확인됐다. 감사원은 당시 “광주시가 적정 사용료보다 최소 145억 원, 많게는 456억 원 낮게 책정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양측은 2013년 “(2014년 야구장 운영 시작으로부터)2년 뒤 재협상한다”는 협약을 체결했고, 드디어 3월 재협상이 시작되는 것이다.

 재협상, 관건은 특혜라고 지적된 협약 내용을 얼마나 수정할 수 있느냐다. 지역 시민단체, 시의회 등에선 아예 협약 폐기, 재협약을 요구할 정도다.

 하지만 광주시의 대응은 영 미덥지 못하다. “평가위 구성 시기 및 인원 확대, 자료 제출 시기 등 재협상 준비단계에서 당사자인 기아차에 끌려다녔다”는 지적이 많은 것. 시는 지난해 11월 중 평가위 구성을 마치려 했으나, “협상이 시작되는 3월 전까지만 마치면 된다”는 기아측에 말려 재협상 직전에야 구성을 완료했다.

 평가위원 숫자도 기아 측 뜻대로 이뤄졌다.

 당초 평가위는 양측 인사 2명(각기 추천 회계전문가 1명, 담당자 1명)씩 총 4명과 KBO 관계자 1명 등 5명으로 구성하기로 한 바 있다. 그러나 시는 지난해 재협상을 준비하면서 기아 측에 평가위 참여 범위를 시민단체·시의회 등으로 넓히고, 위원수도 7명으로 늘리자고 요구했다. “시민 눈높이를 반영하자”는 취지였으나 기아차는 “원래 합의한대로”를 주장하며 끝내 수용하지 않았다. 되레 위원 숫자로 평가위 구성이 늦어져 재협상 차질이 예상되자 결국 광주시가 제안을 철회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와 관련 시 체육진흥과 관계자는 “평가위 구성 문제로 계속 시간을 끌 수 없었다”며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주경님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은 “광주시가 (평가위원 확대를 위해)애를 쓴 것은 인정하나 전체적으로 너무 협상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며 “당차게 밀어 붙여야 할 사안인데, 관철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가장 뼈아픈 대목은 지난 2년간 기아차가 운영한 챔피언스필드의 수입·지출 관련한 자료나 정보를 확보하지 못한 점이다. 기아차가 `영업상 기밀’을 이유로 자료 제출을 계속 거부한 것인데, 광주시의 ‘그럼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안일한 대처 역시 문제였다는 지적이다.

 참여자치21 오미덕 공동대표는 “광주시 스스로 평가위에 시민 참여를 철회하면서 기아차에 유리한 조건이 되고 말았다”고 우려하면서 “이미 협약 자체가 잘못됐다는 게 입증됐기 때문에 ‘재협상’이 아니라 `재협약’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중간에 재협상을 하는 사례는 광주가 처음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시민들이 바라는 대로 성과를 낼 수 있게 재협상에 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