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위 사무총장 인선 지연에 정부 예산 지원 난망
광주시 “기재부 3차 심의서 내년 예산 반영 노력”

▲ 광주시청사 전경.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이하 세계수영대회) 개최 준비가 그야말로 힘겹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내년도 정부 예산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2차 심의에서 세계수영대회 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세계수영대회와 관련해 내년 국비로 74억 원(시설비 26억 원, 조직위 운영비 48억 원)을 요청했으나 문화체육관광부는 시설비 19억 원만을 기재부에 제출했다.

이것마저 지난 6월 1차 심의에 이어 이번 2차 심의에서도 전액 삭감됐다.

“세계수영대회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 태도가 갈수록 노골적이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에도 정부는 세계수영대회에 대한 예산 지원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시가 올해 국비로 요구했던 46억 원 중 단 한 푼도 반영하지 않았다가 국회 심의를 통해 20억 원이 겨우 반영된 바 있다.

대회 개최 시기는 점점 다가오는데, 시가 기대하는 정부의 적극적 지원은 아직도 요원한 상황이다.

특히, 세계수영대회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인선에 대해선 문체부가 한 달 넘게 “기다리라”는 답변만 내놔 광주시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시는 9월까지 조직위 사무국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조직위 임시총회, 문체부 법인 설립 허가 등의 절차를 고려할 때 아무리 늦어도 이달 말까진 사무총장 인선에 대한 정부 승인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일단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송기석 국회의원이 최근 “문체부로부터 이번주 초까지 조영택 내정자에 대한 승인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대로라면 ‘마지노선’은 겨우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점이 걸리는 대목이다.

3급 부이사관을 본부장으로 한 지원본부 설치 등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차질은 대회 개최를 다시 고민하게 만들 수도 있다.

국제수영연맹(FINA) 역시 문체부 김종덕 장관 등에 이메일로 서신을 보내 예산, 조직위 사무총장 임명 등의 조건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개최를 취소할 수 있는 개최도시 협약 조항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기재부는 이달 말부터 내달 10일까지 3차 예산 심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시 관계자는 이번 기재부 심의 결과에 대해 “예산이 삭감된 게 아니라 미반영된 것 뿐이다. 좀더 깊이 살펴보자는 취지로 보고 있다”며 “3차 심의는 물론 올해 말 국회 심의가 끝나는 순간까지 필요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무총장 인선과 관련해서는 “오늘이나 내일이라도 답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계수영대회는 2019년 7~8월 24일간 광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경영, 다이빙, 수구 등 6개 종목에 전 세계 1만5000명이 참가할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개최 비용은 1935억 원(국비 508억 원, 시비 714억 원, 기타 713억 원)으로 추산됐다.

시는 사무총장 인선이 완료되면 1단계로 9월까지 총 35명 규모의 조직위 사무국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후엔 140명까지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대회의 행정적 지원을 위해 한시적(2020년 초까지)으로 설치하는 지원본부는 정원 24명에 2과 3담당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