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15만·전국 232만 역대 최대 촛불의 명령
“4월 퇴진? 당장 국정 손 떼야 다른 대안 없다”
“퇴진이든 탄핵이든 대통령 직무정지 가장 시급”

▲ 3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시국촛불대회’에는 역대 최대 인원인 15만 명이 참가해 `박근혜 즉각 퇴진’의 열망을 증명했다.
 “즉각 탄핵, 즉각 퇴진만이 국민의 명령이다.” 계속되는 촛불집회에 함께 하고 있는 국민들이 가장 바라는 요구다.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 증현 스님은 3일 ‘광주시국촛불대회’ 대회사를 통해 강조했다. “질서 있는 퇴진이란 없다. 즉각 탄핵, 즉각 퇴진만이 나라의 기본질서를 바로 세우는 길이다.”

 더 거세지는 ‘촛불’과 달리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이후 정치권의 ‘박근혜 탄핵’ 전선은 요동쳤다.

 새누리당 비박계는 ‘박근혜 탄핵’ 전선에서 물러나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 당론을 받아들였고, 야3당은 탄핵시기를 놓고 티격태격하면서 당초 합의했던 ‘12월2일 탄핵표결’을 무산시켰다.

 서울 150만 명, 광주 15만 명 등 3일 전국에 모인 ‘232만’의 촛불은 이에 대한 민심의 분노를 여실히 보여줬다.

 광주 촛불집회 전 만민공동회에서 한 시민은 “국민들을 농락해놓고 자기들 살 길만 찾는 모습에 분통이 터진다”며 “비박이고 친박이고 새누리당도 전부 다 사라져버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른 시민은 탄핵시기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정의당과 충돌했던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을 가리켜 “새누리당과 다르지 않다”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번 주(12월 5~9일)는 ‘박근혜 게이트’ 정국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3차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진퇴 문제를 국회에 떠넘긴 박 대통령의 ‘4월 퇴진’ 수용 여부에 따른 탄핵안 처리 가능성이 핵심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셈법에 분주하다.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받아들여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에서 완전히 발을 뺄 가능성, 이로 인해 탄핵안이 부결될 상황에 대한 고민이다.

 하지만 민심은 “계산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번 촛불집회에서 들여다볼 부분은 역대 ‘최대 인파’라는 그 ‘수치’보다 “박 대통령이 당장 국정 운영에서 손을 떼야 한다”로 일치된 민심의 강도였다는 분석이다.

 광주 촛불집회 자유발언에 나선 청소년 박은진 양은 “야당도 똑같다. 지난 12월2일 탄핵소추안을 발의했어야 함에도 각 당의 욕심 때문에 미뤄졌다”며 “이는 박 대통령의 ‘꼼수’에 넘어간 것”이라고 정치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이용해 욕심을 채우려는 대통령 후보에 결코 가만 있지 않을 것이다. 제발 정신차려라”며 “피의자 박 대통령을 하루라도 빨리 청와대에서 나오게 해달라”고 외쳤다.

 광주 촛불집회가 열릴 때마다 참여하고 있는 박남용(75) 씨도 “여야를 떠나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뿐임을 알아야 한다”며 “탄핵 통과냐 아니냐도 정치권이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 이미 국민들은 박근혜를 탄핵했고, 만일 탄핵안이 부결된다면 촛불의 분노가 박근혜와 함께 새누리당과 같은 부역자를 향하게 될 뿐이다”고 말했다.

 친구와 함께 촛불집회를 찾은 이경세(20) 씨는 “박근혜 대통령으로 인해 국격이 바닥을 친 마당에 내치는 물론 외교가 가능하겠나“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대응이 시급한데 박 대통령이 계속 그 자리에 남아있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의 `4월 퇴진’ 주장을 가리켜 “박 대통령이 4월까지 남아있게 한 다는 발상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퇴진이든 탄핵이든 박 대통령 직무를 정지키시는 것이 가장 시급한 일이다”고 강조했다.

 30대 직장인 박모 씨는 “두 말 필요 없다. 무조건, 당연히 탄핵 가야 한다”며 “특히 새누리당은 이런 국민의 요구가 자신들에 대한 `경고’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