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도 2호선 당론 정하고 토론 나서야”

정의당 광주시당이 윤장현 광주시장에 “임기내 도시철도 2호선 착공추진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도시철 2호선 건설에 대한 시민사회의 공론화 요구에도 불구하고 윤 시장은 임기내 착공을 강행하고 있다”며 “급기야 시민사회가 착공반대 시민모임을 결성하고 릴레이 단식을 선언했으나 윤 시장은 요지부동이다”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윤 시장 임기내 착공을 반대한다”며 “광주의 바람직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도시철 2호선 사업비가 2조 원에 이르고 광주시가 부담해야 할 재정투자액만 8000억 원이 넘는다”며 “도시철 1호선 운행적자가지 고려하면 2호선 운행 이후 예상 적자 규모는 1년에 1300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어 “손익분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까지의 적자 규모는 1조5000억 원에 이를 것이다”며 “현재 광주시가 추진하는 저심도 방식은 국내에서 시도된 바 없어 안전이 검증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도시철 2호선 건립은 승용차 이용자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하기보다는 버스 이용자를 지하철로 유인하는 효과가 클 수 있다”며 “그 자체로 대중교통의 수송분담율을 제고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새로운 교통시스템이 광주시의 효과적인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버스 준공영제의 폐해를 보완한 버스 공영화와 증차, 저상버스의 전면적인 도입, 자전거 친화 도시 기반 구축, 일각에서 주장하는 트렘 등 도로위를 달리는 신교통수단에 대한 진지한 검토 등이 함께 이루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광주시의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제기돼 지금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환경영향평가 회피 문제도 착공 반대 이유로 들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광주의 각 정당에도 도시철 2호선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당론을 확정하고 토론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