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변경’ 암초, ‘차 없는 거리’ 시간 조정해 합의점
상인회 측 “무조건 반대 아니다, 상인도 함께 살아야”
“시민총회서 ‘금남로’ 관련 공론화 이뤄지는 계기돼야”

▲ 지난해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시민정치 페스티벌. <광주드림 자료사진>
‘금남로 시민정치 페스티벌(광주시민총회)’이 장소 변경이라는 암초를 만났지만, 행사 내용 일부를 조정키로 하면서 계획대로 ‘금남로’에서 개최가 가능해졌다.

행사로 인한 피해를 호소했던 금남지하도상가 상인회와의 협의가 뒤늦게나마 진행돼 ‘상생’ 출구를 찾은 것.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제53회 광주시민의 날을 맞아 오는 21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는 ‘시민정치 페스티벌’이 당초 예정대로 금남로 차 없는 거리에에서 열리게 됐다.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관련 부처가 행사 기획단과 상인회를 오가며 중재에 나선 결과다.

쟁점이 된 ‘차 없는 거리’ 시간을 최소화하고, 행사 일부를 상인회도 참여할 수 있게 재구성해 합의점에 이르렀다.

하지만 행사를 일주일 앞두고 다급하게 마련된 협의 테이블이라는 점에선 아쉬움이 크다.

상인회는 한 달 전부터 5월 중 금남로 차 없는 거리에 대한 우려를 광주시를 비롯해 관련 주체들에 민원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광주시가 반응한 건 행사 2주를 남겨놓은 시점이었다. 시는 뒤늦게 행사 기획단 측에 ‘장소 변경’ 가능성을 통보하면서 비로소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

행사기획단은 “무대 규모와 안전성 등을 감안해 차 없는 거리를 예정대로 추진”하는 것을 요구했고, 상인회 측은 “차 없는 거리 외에 다른 방안을 마련해 지하상가의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을 요구했다.

양측은 조율에 나섰다.

행사기획단은 상인회 측에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행사 계획 상 사전에 설계된 무대, 부대 행사 규모가 ‘차 없는 거리’에 맞춰져 있었다”는 점을 호소했다.

다만, 행사 시작일인 21일 전날 ‘오후 6시’부터 계획돼 있던 차량 통제를 행사 당일 ‘오후 3시’부터 다음날인 22일 오후 10시까지로 축소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21일 열리는 기념식과 토크 콘서트의 주 무대를 금남로에서 5·18민주광장으로 옮기는 대안을 제시했다.

여기에 지하도상가 상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덧붙였다. 시민정치 페스티벌 행사의 일환인 ‘시민예술무대’ 일부를 금남로 지하상가 만남의 광장에서 진행키로 한 것.

이에 대해 상인들은 16일 오후 “제안 내용을 수용하고, 행사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곽미란 금남지하도상가 상인회 회장은 “상인들은 무조건 금남로에서 행사를 하지 말라는 요구가 아니라 우리도 시민이기 때문에 피해 받는 부분을 묵인하지 말아달라는 것이었다”며 “뒤늦게나마 각 기관들이 앞다퉈 상인회를 찾아주고 이해와 협의의 과정을 거쳐서 수용 가능한 선에서 중재안을 찾았다”고 말했다.

이어 곽 회장은 “이번 시민정치 페스티벌처럼 행사도 치르고 더불어 가게도 살 수 있는 상생 방안이 마련된다면 금남로 행사를 부정적으로 볼 이유는 없다”며 “앞으로는 상인들도 광주의 시민으로 살아가는 존재로 인정하고 함께 방안을 찾는 주체로 여겨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일단 한숨을 돌린 행사 기획단 측도 “행사 취지에 맞는 장소인 금남로 개최가 가능해져 다행”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번을 계기로 지하상가 상인들의 고충을 알게 됐고, 시민들의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한 이번 행사에서도 논의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뒤늦게) 협의 과정을 거쳐보니 상인들도 무조건 반대가 아니라 공감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주시는 것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는 지하상가 상인들과 금남로 행사 일정을 공유하고 협의하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시민정치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열리는 시민총회에서 ‘금남로 차 없는 거리’ 문제를 공론화 하자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