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관련자들 고소고발
문제 의원 윤리위 제소”
광주 국회의원들 “한국당 사과
김진태 등 출당·제명” 촉구

▲ 자유한국당 로고.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과 지만원이 5·18민중항쟁을 왜곡 및 폄훼한 것에 대해 정치권이 해당 의원들에 대한 징계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10일 열린 당 긴급최고위원회에서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는 현직 국회의원 다수가 참여해 신성한 국회를 유린한 극우테러였다”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허무맹랑한 주장으로 사법적 심판이 내려진 지만원에게 멍석을 깔아주고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맞장구를 쳤다”며 “극우테러로 국회의 권위는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18을 폄훼하는 망언을 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고 국회 윤리위원회는 이 의원들에게 가장 엄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면서 ‘5·18은 폭동행위, 유공자는 괴물’이란 망발을 한 김순례 의원을 향해 “김순례 의원이 사과를 하지 않고 얼버무리고 넘어간다면 저를 비롯한 5·18유공자를 모욕하고 명예를 훼손한 죄를 끝까지 묻겠다, 고소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경진 국회의원(광주 북구갑)도 이날 논평을 내고 “자유 한국당과 지만원은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과 지만원은 국회공청회라는 명목으로 5·18에 대한 각종 거짓과 궤변을 생산해 퍼트렸다”며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은 역사의 심판을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법원은 빠른 시일 내 지만원에 대한 사법처리를 마무리하고 다시는 가짜뉴스가 되풀이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은 해당 의원들에 대한 출당 및 제명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국회의원(광주 동남을) 역시 “5·18이 세계 민주·인권·항쟁사의 빛나는 역사로 당당하게 인정받으며 세계화의 초석이 마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보수 세력이 이와 같은 끊임없는 왜곡과 폄훼를 넘어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망언을 자행하고 있다”며 “시대의 아픔을 계속해서 끄집어내어 국민들의 가슴에 분노와 아픔을 주는 행위를 더 이상은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5·18 비하하는 행동으로 국회의 품위를 손상시킨 점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맹성을 촉구한다”며 “해당 의원들에 대해서는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이미 형사 처벌을 받았던 지만원 씨가 아직도 뉘우침 없이 허위 사실로 5·18 정신을 왜곡한 점에 대해서는 형사 고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 여수을의 주승용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망언 제조기’ 지만원과 자유한국당은 5·18 영령들과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광주시당은 별도 논평을 내고 “지만원은 상처 받은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5·18 폄훼, 궤변, 선동, 진상규명 훼방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분명히 물을 것이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앞서 지난 9일 “자유한국당과 나경원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이름으로 자행된 ‘헌법파괴’ 행위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국회의원이라는 이름을 달고도 만행을 저지른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징계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이날 긴급최고위원회를 통해 5·18을 폄훼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고소·고발 조치, ‘자유한국당 5·18망언 대책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하기로 의결했다.

윤리위 제소에는 국회의원 20명의 서명이 필요한데 민주평화당은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과 협의를 통해 서둘러 제소에 나설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공청회와 관련해 지난 9일 공식 입장을 내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고 급히 해명에 나섰다.

다만,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다”고 자유한국당에 대한 비판은 더 거세지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