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후보자 전원 부적격 판정 재추천 요구
국립대 직선제 전환 움직임 편승 가능성 제기
16일 교수회의서 선출방식·일정 등 논의 예정

▲ 광주교대 전경.<광주드림 자료사진>
 교육부의 후보자 전원 부적격 판정으로 총장 장기공석 사태에 놓인 광주교대가 총장선출 절차를 직선제로 전환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 정부가 간선제 유도정책을 폐기한 뒤 본격적으로 국립대들의 직선제 부활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9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6일 교육부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에서 광주교육대 1·2순위 총장 후보자가 모두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13개월째인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공백 사태가 더욱 장기화할 상황이 벌어진 것.

 교육부의 재심의 결과에 따라 광주교대는 총장 임용 후보자를 다시 추천·선출해야 한다.

 광주교대는 오는 16일 전체 교수회의를 열어 총장 후보자 선출과 관련한 제도 개선과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광주교대가 총장 선출 방식을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방향을 틀고 분위기 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그동안 총장 선출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광주교대로서는 민주적인 선출 방식으로 알려진 직선제를 고려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광주교대는 지난해 8월에도 2명의 총장 후보자를 선출, 교육부에 추천했으나 두달여 만에 부적격 판정을 받고 재선출 지시를 받은 바 있다.

 이번에 부적격 판정을 받은 광주교대 후보들은 연구비 횡령, 연구실적 전무 등 결격 사유가 제기됐다.

 또한 간선제 폐기로 인해 국립대들의 직선제 복귀가 본격화되면서 광주교대도 이런 움직임에 편승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현행 교육공무원법에는 대학들이 총장 후보자를 뽑을 때 간선제나 직선제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으나 지난 정권까지 간선제 채택 대학에 가산점을 주는 방식으로 대학 재정지원 사업 시 차별을 뒀었다.

 김영철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상임회장은 “총장선거를 직선제로 치를 것인지, 간선제를 유지할 것인지는 내부 구성원들의 판단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면서 “그동안 간선제를 제한해 온 탓에 새 정부 들어 직선제 전환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대와 같이 소규모 국립대인 경우 직선제에 따른 과열경쟁 구도가 심화될 수도 있겠지만, 모든 선거에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이라면서도 “김영란법 제정 이후 문제 소지가 많이 사라진 만큼 구성원들이 가장 적합한 총장 선출 방식을 고민해 결정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총장 직선제는 대학 구성원들이 직접 선거에 참여해 후보자를 선출한다. 일반적으로 각 구성원 단위별로 투표반영 비율이 다르긴 하지만, 총장선출 과정에서 대다수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선거방식이다.

 간선제는 대학 구성원별 대표자, 외부위원 등이 참여하는 총장추천위원회라는 기구를 통해 총장 후보자를 선출한다. 총장추천위원회 구성원과 구성 비율 역시 대학마다 상이하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