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우익단체 안보교육 협조’ 공문 교육청 하달
광주전교조, 교육청에 “공문 게시 말아달라” 요구
“특정 단체 의견이 역사적 사실로 왜곡돼선 안 돼”

교육부가 일부 우익단체의 안보교육에 일선 학교들의 참여 협조 공문을 하달해 논란인 가운데, 광주 전교조가 이를 저지하고 나섰다.

24일 전교조 광주지부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6·25전쟁 바로 알리기 교육’ 안내 공문을 통해 “시·도교육청에서는 희망하는 학교가 안보교육을 신청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은 ‘6·25전쟁 발발 배경, 북침설의 허구, 휴전에도 계속되는 북한의 대남도발’ 등이다.

이에 광주 전교조는 23일 광주시교육청에 유선으로 ‘관련 공문 이첩 및 게시’ 거부 입장을 전달했다.

전교조는 24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해당 우익단체는 전쟁 ‘바로’ 알리기 교육을 통해 자신들의 바로에 어긋나는 모든 것들을 배제하려는 태도를 가졌다”며 이는 역사 왜곡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현재 방학 중이어서 학교 현장에서 관련 공문에 대한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이나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기 힘들다는 점을 고려해 공문 하달 자체를 저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교육청 관계자는 “전교조의 입장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전북도교육청은 “편향된 안보교육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교육부의 공문이 일선 학교에 하달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전북도교육청은 “학교 안보교육은 평화지향적이어야 하는데 참전용사들이 강사로 참여하는 교육은 전쟁이 중심이 된다”며 “일부 우익성향 단체가 안보교육을 명분으로 편향적 내용을 교육하는 것은 시대 역행”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안보교육은 6·25 참전유공자회 예비역장교들이 맡는다. 유공자회의 안보교육은 지난 2010년부터 연간 전국적으로 600여 회 이상 이뤄졌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