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등 시민단체 중심 경선 레이스 돌입
“상대적 관심 적은 교육감 후보 최소검증 필요”

▲ 지난달 29일 전남도교육청에서 열린 ‘민주진보교육감 도민 후보 선출’ 경선 기자간담회.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전남 지역에서 교육감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정당이 없는 교육감 후보의 특성상, 시민단체의 성격과 가치에 부합하는 후보를 단체 내부 경선으로 검증하겠다는 시도다.

 공직선거법 87조 1항에 따라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단체가 단일 후보를 결정하기 위해 소속 회원들을 대상으로 단일화할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은 무방하다.

 하지만 선관위는 일반 시민 참여단 모집은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해 선거법 위반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진보교육감 전남추진위원회는 도민참여단 5만8999명을 확정하고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전남도민참여단 5만8000여 명
 
 전남추진위는 지난달 29일, 전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참여단 최종모집 결과 발표와 함께 구신서·장석웅·정연국 씨 등 등록 후보 3명의 정책공약 설명을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남추진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1월9일부터 12월30일까지 1차에 이어 2018년 1월4일부터 14일까지 49일간 총 6만7800여 명이 가입을 신청했다. 이중 중복 가입자와 정보누락자를 제외하는 등 엄정한 실사를 거쳐 최종 5만8999명으로 도민참여단을 최종 확정했다.

 도민참여단은 오는 2월2일부터 3일까지 전남 22개 시군 24개 투표소에서 실시되는 현장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민주진보교육감은 도민참여단의 현장투표(60%)와 전남도민 1600명의 여론조사(30%), 373개 전남추진위 단체 대표(10%)들의 투표를 합산해 오는 2월 6일 결정된다.
 
▲광주도 설 이후 혁신교육감 시민 경선

 광주에서도 다음달 설 명절 이후 혁신교육감 후보의 시민경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교육정책연대는 2월9일까지 혁신교육감 후보 시민경선에 참여할 시민사회단체와 마을교육공동체를 모집 중이다.

 이 단체는 25일 광주시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준비모임을 열고 경선 방법과 일정, 절차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민철 집행위원장은 “교육감 후보 선정을 위한 시민경선을 치르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시민들의 관심이 덜 한 교육감 선거에서 변별력을 갖기 힘들 것”이라며 “인지도 선거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 교육혁신에 적합한 후보 사전 검증을 위해 해법을 찾아보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경선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 중이긴 하지만, 교사 등 일부 직종에선 정치적 행위로 간주돼 불가능하고 시민 개인이 단체 회원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 여부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타 지역과 함께 고민을 나누며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주교육정책연대는 매주 목요일 경선 방식과 내용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감 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은 전국적으로 광주와 전남을 비롯해 서울·경기에서 추진 중이다.

 한편 광주 선관위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단체 또는 그 단체들의 공동기구가 내부 회원만을 대상으로 지지할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은 무방하다”면서 “다만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 또는 예비후보자를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위법일 수 있지만, 특정 후보자의 선거운동을 하거나 할 것을 표방하지 않은 단체라면 후보자 초청 대담·토론회를 개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