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성회, 광주시교육청에 “전수조사” 촉구
“학부모 심증있어도 말 못해, 사실 밝혀야”

▲ 광주여성회는 17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을 향해 유치원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와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불합리한 점이 있어도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이라 입 밖에 내지 못했습니다. 유치원 비리가 일부 사실로 드러난 우리는 지금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유치원 비리가 잇따라 드러나면서 학부모들을 비롯해 지역사회의 공분이 커지고 있다. 특히 광주시교육청을 향해선 “예산을 지원하고도 관리 감독에 소홀했다”며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여성회는 17일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이들을 위해 써야 할 교비를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쌈짓돈처럼 사용하고 있는 실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런 현실을 방치한 교육당국의 책임이 더 크다”고 비판했다.

광주여성회는 17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을 향해 유치원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와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지난 11일 공개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국 1878곳의 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 사실이 드러났다. 광주는 172곳 가운데 80곳이 감사를 받았고, 내용이 공개된 곳은 6곳에 불과하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치원생 학부모 손혜선 씨는 “아이의 먹을거리를 고를 때도 유통기한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한다”며 “이번 감사결과를 보며 어느 곳에 아이를 믿고 맡겨야 할지 모르게 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손 씨는 “감사 내용에서 빠진 2017년도 부분도 제대로 감사를 해서 법에 따라 처벌해야 성실히 운영하는 유치원들 피해를 막고, 학부모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곳에 아이를 맡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립 유치원에 지원되고 있는 정부 예산은 한 해 2조 원으로 원아 한 명당 한 달에 누리과정 22만 원, 방과후 활동비 7만 원, 교사처우개선비와 교재교구구입비 등도 지원받는다.

여성회는 이어 “전국 각 교육청의 5년치 찔끔 감사자료에도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비리 전모가 드러났다”며 “학부모들의 불안과 걱정이 커지는 만큼 광주시교육청은 지역 전체 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고, 비리로 적발된 유치원의 명단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성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국공립유치원 확충을 촉구하기도 했다.

광주여성회는 17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을 향해 유치원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와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여성회는 “국공립 유치원 확충만이 이번 사태를 본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근본대책”이라며 “광주시교육청은 유치원 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이번 사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