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곳 중 32곳…의무대상 24곳 중 11곳뿐

 유치원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된 ‘에듀파인’에 신청한 광주 사립유치원이 전체 2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에듀파인은 원아 200명 이상의 대형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다음 달 의무 도입을 앞두고 있지만, 의무 대상 유치원들의 참여 역시 저조한 상황.

 비리유치원 사태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학부모들은 “지금이라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도, 예산을 어떻게 쓰든지 또 다시 내버려 두라는 건가”라며 사립유치원에 자성을 촉구했다.

 에듀파인이란 학교에서 예산편성, 수입 및 지출, 결산 등에 대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이다.

 교육부는 교직원이 1년 예산규모와 지출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과 회계투명성이 제고되는 시스템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현재 국·공립유치원과 모든 초·중·고등학교가 사용하고 있다.

 14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광주지역 전체 사립유치원 172곳 중 에듀파인 신청 유치원은 1차 접수에서 11개원, 2차 접수에서 21개원으로 전체 32곳(18.6%)이 동참했다.
 
▲시교육청 “지속적으로 참여 독려·설득 시키겠다”

 이 가운데 의무대상인 대형 유치원은 24곳 중 11개원이다. 나머지 의무 대상 유치원 13곳도 에듀파인 서비스 개시일인 3월1일 전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신청을 마친 유치원들은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진행되는 에듀파인 설명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지난달에 비해 에듀파인 신청 유치원 수가 3배 증가했고, 미신청한 의무 대상 유치원까지 합치면 전국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아직도 자율적으로 에듀파인을 신청한 유치원 수가 미미한데다 의무 대상인 유치원들 역시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교육당국과 사립유치원 간 팽팽한 신경전이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사립유치원은 급여 체계가 공립과 다르고, 대부분의 사립유치원에서 별도로 행정직원을 두지 않기 때문에 회계관리 상의 어려움이 있다”며 “에듀파인은 사립유치원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에듀파인을 거부하는 유치원에 대해 교육당국 차원에서 당장 적용 가능한 제재수단이 없는 상황.

 시교육청 관계자는 “도입 의무 대상 유치원이 에듀파인을 거부할 경우 지속적으로 참여를 독려할 것”이라며, “남은 기간 동안 사립유치원들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도입 취지를 설명하고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학부모들 “비리유치원 충격, 투명성으로 만회해야”

 교육부 지정 정보처리장치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행정 처분이 가능한 법의 입법화 여부가 아직 미지수라는 점도 한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교육청은 ‘에듀파인’이나 ‘처음학교로’를 사용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교사 인건비를 지급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에 한유총 서울지회 소속 원장들과 교사들은 12일, 13일 이틀째 시교육청에 항의 방문을 하는 등 거세게 저항하고 있다.

 광주의 유치원 학부모 A씨는 “비리유치원 감사에서 걸리지 않은 유치원을 찾기 힘들 정도로 사태가 심각했던 것을 기억한다”며, “투명성이 보장되면, 최소한 동탄의 한 유치원처럼 아이들 돈으로 명품백 사고 유흥업소 다니는 짓은 못하지 않겠나”고 한 인터넷 카페를 통해 적었다.

 이어 A씨는 “늦었지만 이제라도 회계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게 다행”이라면서 “사립유치원들이 수조원의 지원금을 누리예산으로 받으면서 회계를 자기들 마음대로 할 수 있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에듀파인 도입을 희망하는 사립유치원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유치원을 운영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보고, 에듀파인 사용여부를 각종 정책 추진 및 예산 지원에 반영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김우리 기자 uri@gdj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